[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미북이 6·25전쟁 때 전사한 미군의 유해 송환을 정전(停戰)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오는 27일에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종전전선언에 대한 이목도 집중되고 있다.


당초 지난 12일 미북은 실무회담을 진행하려고 했지만 북측이 준비 부족을 이유로 무산됐다. 이후 북측이 유엔사 측에 15일 장성급 회담으로 격을 높이자고 역제안하면서 무려 9년 4개월 만에 미북 간 장성급 회담이 열리게 됐다.


이처럼 북한이 불참 입장을 밝힐 당시 애초 끊어진 유엔사 직통전화를 복원하고 장성급 회담을 제안하면서 유해 송환과 종전 선언을 엮으려는 의도로 분석되고 있다.


1953년 7월 정전협정 체결 당사자인 유엔사는 정전협정 유지 임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북측의 이같은 일련의 행동들이 체제 안전의 첫 단추인 종전선언을 염두에 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또한 장성급 회담으로 격을 높이면서 유해 송환의 의미를 키워 북측이 그간 주장하던 단계별 동시행동 원칙을 요구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특히 유해 송환을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오는 27일에 유해 송환을 추진하려는 것도 이와 연계 될 것으로 풀이된다.


조선일보는 외교 소식통에 말을 인용, “미북이 2시간 가량 회담을 끝에 27일 미군 유해를 송환하는 방안에 대해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생산적이 회담…협조적?확고한 약속으로 이어졌다”



앞서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15일 “회담은 생산적이었고 협조적이었으며 확고한 약속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이어 “남북한 국경에서 만나 전쟁에서 실종된 미국인들의 유해를 찾기 위해 합동 야전 활동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국무부 성명을 통해 “북한이 이미 발굴한 유해 송환을 비롯해 다음 단계의 협조를 논의하기 위한 미북 간 실무협의가 16일 시작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북측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5300명의 미군 유해를 발굴하기 위한 현장 작업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혀 양측이 유해 송환 관련 일정 틀을 마련하는데는 합의를 이룬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16일 후속 실무협의에서는 유해 송환 일정 등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CNN 방송에서는 미 행정부 관계자의 인터뷰를 인용, “미군 전사자로 추정되는 200여 구의 유해를 2~3주 사이 송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오는 27일 유해 송환 시기로 유력하게 거론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군은 지난달 말 북한으로부터 유해 송환 때 쓰일 나무상자 100여개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유엔사 경비대 쪽에 대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추미애, “종전선언으로 가는 큰 가닥이 잡혔다” 기대



국내 정치권에서도 미북간 유해송환 과정에 대해 종전선언을 기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6일 “정전협정이 맺어졌던 판문점에서 북미 간 유해 송환 협상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종전선언으로 가는 큰 가닥이 잡혔다는 기대를 하게 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미북 양국이 후속협상에 속도를 내지 못한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고 협상의 동력을 되찾은데 의미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열렸던 16차례의 장성급 회담에서 단 한 번도 미군 유해 송환이 의제로 다뤄지지 않았던 사실을 감안하면 양국의 센토사 합의 이행의지가 확실하다는 것을 엿볼 수 있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