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하반기 인도, 싱가포르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가운데, 각종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하반기 5박 6일간의 인도, 싱가포르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가운데, 각종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14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주말 동안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크고 굵직한 국내외 현안들이 산적한 만큼 해볍 마련에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 이르면 이달 안에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중요 과제로 꼽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번 순방기간 중 싱가포르에서 일부 기자들과 만나 "이달 내 개각을 하는 것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 대상으로는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외에 고용노동부와 법무부, 교육부, 환경부 등 현안 대응 과정에 잡음이 있었거나 조직 장악력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된 부처들이 거론되고 있다


개각과 맞물려 청와대 조직개편 문제도 있다. 문 대통령은 경제수석, 일자리 수석 등 청와대 경제라인을 교체한 데 이어, 조직 개편 문제와 관련해 여러 안(案)이 보도되는 상황이었다.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문 대통령이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고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순방에서 돌아온 후 적절한 시점에 보고돼 말씀을 나누시지 않을 까 싶다"고 밝혔던 만큼 일각에선 순방에서 돌아온 후 이른 시일 내 이 역시 논의 될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다음으로 북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전환을 촉진하는 것도 문 대통령의 중대 과제다.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이행 방안을 놓고 지난 6~7일 북미고위급회담에서 이상기류가 감지됐기 때문이다.


실제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렉처에서 국제사회 앞에서 북미 정상이 직접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며 북한과 미국 모두에게 메시지를 발신하기도 했다.


또한 문 대통령 앞에는 경제 문제도 놓여있다. 국내 경제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11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6월 취업자 증가 폭은 10만6천명에 그쳤다.


5개월 연속 10만 명 안팎 수준에 머물러 금융위기 최악의 흐름을 이어갔다는 통계가 나오면서 문 대통령은 경제정책에 한층 더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