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산업용 심야 전기료 인상 추진을 발표하면서 한국전력과 산업계는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최근 정부가 산업용 심야 전기료 인상 추진을 발표하면서 한국전력과 산업계는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앞서 정부는 탈원전 후속 대책으로 산업용 심야 전기요금 인상 검토의사를 밝혔다.


이에 한전은 산업용 전기요금이 낮기 때문에 인상이 필요하다는 반면, 업계는 근거가 될 원가회수율부터 공개하라고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은 SNS를 통해 이른바 ‘두부공장론’으로 전기 요금 인상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그는 “자신의 두부공장에서 콩을 가공해 두부를 생산하는데 이제는 두부값이 콩값보다 더 싸졌다”며 유가 상승 등으로 원료비는 올라가는데 전기요금을 올리지 못해 손해를 보는 건 한전이라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심야 시간대 산업용 전기요금이 너무 저렴해 기업들이 전력 과소비를 일으킨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부 또한 심야 시간대 산업용 전기요금 개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전력 소비가 많은 철강과 석유·화학, 반도체 등 산업계는 반박하고 나섰다.


산업계에서는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근로시간 단축 등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요금마저 오를 경우 향후 경영에 악재가 될 것이라고 볼멘소리가 나온다.


특히 산업용 전기의 원가회수율은 전력 판매액을 원가로 나눈 값으로, 100%를 넘길 경우 적정 수준보다 비싼 요금을 받았다는 의미인데, 한국산업조직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이 비율이 105%로 나타났다.


또한 영국 정부의 보고서를 인용하며 우리나라 산업용 전기요금은 OECD 회원국 28개 중 최저인 캐나다와 평균 가격이 비슷하다는 점을 내세웠다.


한전 측이 전기요금 인상의 근거가 될 원가회수율을 공개하지 않는 점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한전의 실적은 나빠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한전이 해마다 줄고 있는 영업이익을 보전하기 위해 업용 전기요금을 올리려고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