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불참한 사용자위원들의 좌석이 텅 비어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내년도 최저임금과 관련해 동결을 주장하는 경영계와 대폭 인상을 촉구하고 있는 노동계가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민주평화당은 13일 “노동계와 사용자 측이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심지어 소상공인들이 집단적 불복종 운동까지 불사하겠다고 나서 사회적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우려감을 내비쳤다.


장정숙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눈앞에 두고 국민의 시선이 집중돼 있다”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장 대변인은 “영세소상공인들은 급증하는 최저임금 부담에 고용을 더 줄이고 있어, 취약계층 근로자를 위한 최저임금 제도가 오히려 고용불안이라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여기에 미중 무역전쟁으로 대외적 환경 역시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중소기업벤처부장관까지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후폭풍에 따른 민생 경제 위기를 걱정하고 있다”며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지 않는 안이함이 위기를 키운다”고 날을 세웠다.


나아가 “그런데도 청와대와 집권 여당은 위기를 애써 부인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안이함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당·정·청이 제각각 목소리를 내며 혼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것인데, 국정을 책임지는 주체가 우왕좌왕하면 국민은 더욱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장 대변인은 “경제이념 논쟁은 차치하고라도 지금은 파탄지경에 빠진 민생경제를 되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최소한 현재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의사결정 시스템 정비라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일자리 상황판만 놓을게 아니라 경제 상황판도 설치하여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