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의원, 국회에서 ‘재벌개혁 토론회’ 주최

김상조 공정위원장, “재벌의 갑질 근절 정부의 당연한 역할”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최근 재벌 총수들의 갑질 횡포와 황제식 경영, 재벌 계열사들의 일감몰아주기, 분식회계 논란 등 파문이 계속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마포구갑, 3선)은 12일 ‘공정한 사회를 위한 재벌개혁의 법적과제’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사)한국부패방지법학회(학회장 신봉기 경북대 교수)와 공동주최했다.


학술토론회에는 ▲제1주제로 재벌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법적 분석(전북대 송기춘 교수) ▲제2주제 재벌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법적 규제와 정경유착(명지대 홍명수 교수), ▲제3주제 재벌 대상 판결의 특징과 한계, 배심제도의 필요성(씨에스 안천식 변호사) 등 3인의 발제자가 주제별로 발제를 했다.


이어 신봉삼 공정거래위원회 기업집단국장, 박경호 前권익위원회 부패방지 부위원장, 이순자 고려대 교수(한국부패방지법학회 민간기업 분과위원장), 윤효석 박사(국민권익위원회 전문위원), 김차 변호사(한국산업단지공단), 이지은 박사(경희대 법학연구소) 등 학계와 정부의 정책담당자, 전문가 등이 참석해 열띤 주제별 토론과 종합토론을 벌였다.


토론회 주최자인 노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촛불혁명으로 국민이 만든 문재인 정부는 취임 선서에서 재벌개혁을 통해 정경유착이라는 낱말이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재벌개혁을 향후 강한 의지를 계속해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정농단 세력에게 뇌물제공 등의 혐의로 구속되었다가 일명 ‘봐주기 식 판결’이라는 국민적 지탄을 받고 집행유예 선고로 풀려난 삼성 이재용 부회장부터 최근 한진그룹 조양호 총수일가들이 보인 도를 넘은 행태까지 재벌을 향한 국민적 공분은 계속 커지고 있다”면서 “대기업에 대한 자발적 변화를 유도하는 것은 한계다, 적극적인 재벌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와 갑의 횡포 근절, 사회적 약자인 하청·하도급 협력업체 등 을의 권익보호를 위해 국회가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재벌개혁은 공정경제 구축의 한 부분”이라며 “한국경제의 성장의 상징이었던 낙수효과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환경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대기업의 성장이 더 이상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배분되지 않고, 오히려 대기업은 결실을 얻기 위해 경쟁을 제한하고 독점적인 지배체제를 구축하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생존기반을 훼손하고 있다”며 “경제적 강자들이 자기들만의 리그를 만들고, 그 안에서 공정한 경쟁이 아닌 경제적 약자를 향한 횡포를 통해 얻는 결실은 이제 더 이상 우리 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기업의 경제력집중 완화와 불투명한 지배구조 개선, 그리고 갑질 근절 모두 정부의 당연한 역할”이라며 “공정위는 총수일가의 전횡방지, 사익편취행위 및 부당내부거래 근절, 편법적 지배력 강화 방지를 위해 법을 더 엄정히 집행하는 것은 물론 어떤 수단과 방법이 개혁에 더욱 효과적이고 합리적일지 끊임없이 고민해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키워드

#노웅래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