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서수진 기자] 하겐다즈 제품에서 애벌레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식품업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온라인상에 한 소비자는 하겐다즈 제품에서 애벌레가 발견된 사실을 공개하면서 이를 증명하는 사진 한 장을 올렸다. 그러면서 하겐다즈 업체 측의 사과를 요구했다.


하겐다즈 측은 애벌레를 발견한 소비자에게 사과하면서 딸기 원료에서 나온 유충일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향후 품질 기준을 강화하겠다는 방책도 내놓았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이번 하겐다즈 애벌레 논란 뿐만 아니라 식품 업계는 몇 년째 계속되는 벌레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식품에 혼입된 이물질을 발견해 신고한 건수는 지난 2012년부터 최근 5년간 3만건을 넘어섰다. 2016년 신고된 이물질 중 벌레가 1830건(34.3%)로 가장 많았다.


특히 벌레 중에서는 화랑곡나방 유충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화랑곡나방은 식품 표면에 알을 낳으면 1~18일 안에 유충으로 부화하고, 안에서 먹이를 먹으면서 배설물을 토해놓는다. 번식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먹이만 있다면 건조한 곳에서도 1년 가까이 생존할 수 있어 금세 다른 식재료로 옮겨가곤 한다. 실제 대다수 식품업체가 화랑곡나방 유충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