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마힌드라 회장에 쌍용차 1조 3천억 투자 요청…“해고 복직 문제 관심을”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과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신동방정책이 연계되면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인도 국민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교역규모를 2030년까지 500억 달러로 늘리고, 현지 인프라 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기회를 주는 등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사람·상생번영·평화·미래를 위한 비전’을 채택하기로 했다.


또한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협상을 조속히 타결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남아시아 대부분 국가들은 북한과 수교관계를 맺고 있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이후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완성을 위해서 반드시 전략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국방·방산협력, 테러 대응, 외교·안보 분야 정례협의체를 활성화하기로 하는 등 경제 다변화를 넘어서 외교다변화 정책이 본격화 되는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에 따라 방위산업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가진 최고 수준의 기술과 하드웨어, 인도가 가진 풍부한 인적 자원 및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등을 결합하기로 했고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인도 내수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도 공동 진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양국은 방산산업 협력을 위해 단일팀 구성과 로드맵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인도 마힌드라 그룹 회장을 만나 쌍용차에 대한 1조3000억원의 추가 투자 약속을 이끌어내고, 해고자 복직에 대해서도 요청하는 등 순방을 통해 아세안 지역에서 우리 기업들의 교역과 투자에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시 마힌드라 회장은 “쌍용에 1조4천억 원을 투자했는데, 앞으로 3~4년 내에 1조3천억 원 정도를 다시 또 투자를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쌍용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금까지 성장해 올 수 있었던 것은 쌍용자동차 노조의 지지가 있어서 가능했던 일”이라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을 한-인도 특별전략적 동반관계를 기반으로 관계를 격상했다는 성과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이날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한국과 인도가 과거에 맺어온 파트너십을 한 단계 뛰어넘는 포괄적 미래 동반자로서의 기반을 다지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과 모디 총리의 신동방정책을 기반으로 양국은 이제까지 경제 중심의 협력 관계를 뛰어넘어 문화·인적 교류를 확대하고, 외교·안보·국방 분야까지 협력 관계를 확장시키는데 합의를 했다”고 전했다.


나아가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모디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기 전인 지난 9일 간디기념관과 삼성전자 제2공장 준공식에 함께 참석하고, 우리나라 기업이 공사에 참여한 지하철을 시승하는 등 방문 기간 중 11차례 만남을 가졌다. 이처럼 각종 친교 행사를 통해 정상 간 인간적 신뢰와 우의를 확고히 다졌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 수석은 모디 총리가 “인도 전통예술단을 한인 동포간담회에 파견하는 등 우리 측에 이례적인 호의를 지속적인 베풀었다”면서 “총리 시절부터 미래 경제 발전의 모델로 삼을 만큼 한국을 중시했다. 민주주의와 평화의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이 인도의 확고한 미래 동반자가 될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미·중·일·러 등 한반도 주변 4개국에 버금가는 위상으로 인도와의 외교적 관계를 격상시키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