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군내 성폭력 근절 대책을 논의 하는 간담회에서 ‘여성들이 행동거지라든가 말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10일 “성 군기 문란 사고를 뿌리 뽑겠다면서 군내 성 고충 전문 상담관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송 장관이 한 발언은 참으로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송 장관이 군내 성폭력 책임이 피해자에게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송 장관은 그동안 ‘식사 전의 얘기와 미니스커트는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거나 ‘여자들 일생은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더 많다. 이것을 깨닫게 해줘야 한다’ 등 여성을 폄하하는 왜곡된 성인식을 보여왔다”고 질타했다.


이어 “군내 성폭력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라며 “2013년 오혜란 대위 자살사건 이후에도 성폭력은 여전한데, 여군 5명중 1명꼴로 성폭력 위험에 노출된 경험이 있고, 83%가 ‘대응 안 하겠다’고 응답하고 있어 성폭력 피해 여군들이 조직을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윤 수석대변인은 “1만명이 넘는 여군이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책임이 있는 국방부 장관이 왜곡된 성인식을 갖고 있다는데 국민적 실망이 크다”며 “송 장관은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군내 성범죄 방지 및 수사에 대한 제도개선을 서둘러야 한다”며 “현재와 같이 각 군에서 담당하지 않고 별도의 독립 전담기구를 둬 외부 영향을 최소화하는 조치를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