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민주평화당은 4일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대란과 대한항공의 보복성 인사 등과 관련 “정부는 두 항공사에 대해 불공정 계약 여부와 부당노동행위 등 성역 없는 수사와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가와 국민이 국가 기간산업을 위해 키워 준 두 항공사가 국민적 비판에도 아랑곳없이 도넘은 슈퍼 갑질을 일삼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한 갑질 행태에 대한 평가 기준을 신설하여 사업 환경의 근본적 개선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최 대변인은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대란은 승객의 불편은 물론 협력업체 사장의 목숨을 앗아갔다”며 “원인은 돈벌이에 급급한 아시아나의 불공정한 경영방침에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평소 하루 3천식을 생산해 오던 소규모 업체에 2만∼3만 식을 맡겨 놓고 지연 부담마저 떠넘겼다”며 “노 밀(no meal) 사태를 인지한 순간에도 승객들에게 미리 식사를 하도록 알리거나 환불하는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승객들은 안중에도 없었다”며 “이제 국민들은 도시락 싸들고 비행기를 타야 하는 것인가”라고 비꽜다.


최 대변인은 대한항공을 향해서도 “대한항공은 땅콩회항과 세금 탈루, 폭언과 폭행 등 오너일가의 슈퍼 갑질 행태가 낱낱이 밝혀지는 순간에도 대한항공 직원 4명에게 보복성 인사 조치를 내렸다”며 “이들은 오너일가의 갑질에 항의해온 대한항공직원연대 운영진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한항공은 회사에 밉보인 직원들이 동태를 감시·보고하는 엑스맨 제도, 상사에 인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직원을 신고하는 옐로카드 제도 등 악랄한 노무관리제도를 운영해 왔다”며 “언제까지 보복이 두려워 마스크 쓰고 촛불 들어야 하는가”라고 질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