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4일 더불어민주당과 평화당 등이 범여권 개혁입법연대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 “국회 내 과반에서 몇 석이 넘으니 뭐든 할 수 있다는 오만한 인식은 국회 관행과 법 통과의 원칙을 무시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힌 뒤 “눈 가리고 아웅하며 정치공세 뒤에 숨는 구태정치는 버려야 한다”고 규탄했다.


그는 “국회에서 법안을 통과시키는 힘은 특정 정당 또는 정당의 연합이 다수당일 때 생기는 것이 아니라 국민에게 얼마나 필요한지, 또 국민들이 얼마나 원하는지에 따라 생기는 것”이라며 “진정한 협치가 이뤄질 때 그 열매의 정도가 커진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진짜 민생법안, 개혁법안이라면 바른미래당이 앞장 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과 중도주도권을 겨루고 있는 평화와정의가 최근 개혁입법연대를 통해 바른미래당을 배제하고 중도진영에서의 우위를 다지려고 하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평화당 천정배 의원은 전일 긴급좌담회와 이날 라디오 방송 등에서 “국회에서 다수파를 구성해서 입법을 성공시킬 최소 의석은 180석이 아니고 157석”이라며 “겸임 아닌 상임위 13개 모두에 1석 차이가 나도록, 개혁입법연대 소속이 1석 더 많아 과반수가 되도록 배치할 수 있다”고 바른미래당 포섭 없이 개혁입법연대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개혁입법연대가 범여권(민주당130+평화와정의20+민중당1+무소속3)으로 확정 될 경우 국회의장 1명을 배출하면 156석이 되는데 개혁입법연대를 제외한 143석과의 비율을 고려해 봤을 때 모든 상임위에서 개혁입법연대 측이 과반이 되도록 배치를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다만 여당 더불어민주당의 협상 상대가 평화와정의만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실현가능성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 원내대표는 “촛불민심의 완성은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에 있음을 다시 한 번 더불어민주당이 깨닫길 바란다”며 선거구제 개편을 매개로한 야권 개헌연대를 거론했다. 선거구제 개편은 소수정당인 평화와정의도 바라는 바다.


그는 “개헌과 선거제도 문제는 그간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개헌연대를 구성해 왔고 지속적인 활동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정략적 접근이 아니라 진심으로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원한다면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동시개헌투표가 무산된 것에 대해 국민들께 진심으로 먼저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과거 개헌무산의 책임을 한국당에게 전가, 개헌연대의 주도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