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공천권 장난 못 치는 제도 만들어야”…‘공천권 내홍史’ 반복 않겠다 ‘의지’ 보여

김무성, “당대표 시절 계보 만들지 않아 ‘계보의 수장’ 당치 않아”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은 2일 계파간 갈등으로 당내에서 분당설까지 일어나자 당 수습을 우선 순위에 둔 듯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에 힘을 실어주고 당의 활로를 제안하는 등 당 수습과 당내 갈등을 조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김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20대 후반기 국회 원 구성을 하고 있는 시기이며, 당헌당규에 따라 당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를 더이상 흔들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김 대행도 의원들의 뜻을 존중하고 경청의 자세를 가져야한다”며 “과격한 말과 오해를 살 수 있는 행동이 당내 구성원들의 마음을 다치게 하고 불신을 키우며 당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만큼, 김 대행의 언행 변화를 저부터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서로 화해하고 용서할 시기이며, 남의 탓이 아닌 자기 탓을 할 때”라면서 계파갈등을 폭발시킨 원인으로 지목되는 박성중 의원의 ‘친박 뭉친다’, ‘목을 친다’ 등이 적힌 메모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박성중 의원의 메모로 인해 많은 오해를 사고 있습니다마는 오해는 오해”라며 “오해 때문에 불신이 더욱 커지고 큰일을 그르쳐서는 안된다”고 갈등 봉합 시도에 나섰다.


특히 과거 계파 싸움과 관련 “여야를 불문하고 공천권을 확보하기 위해 계보를 만들고 줄 세우기에 나선다”면서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저희 당은 수차례에 걸친 각종 회의와 의총을 거쳐 상향식 공천을 당론으로 확정했고 당헌당규를 개정했다. 그 결과 87.53%는 상향식 공천을 했지만 나머지 12.47%를 전략공천 즉 원칙을 어긴 공천을 하려다가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지난 20대 총선 공천에서 당대표임에도 불구하고 지역구나 비례에서 단 한명도 추천하지 않았다”며 “당대표 시절 계보도 만들지 않았다. 이러한 저에게 계보의 수장 운운하는 것은 당치 않은 주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자유한국당의 혁신비대위원회는 어떤 권력도 공천권을 가지고 장난을 치지 못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공천권을 두고 불거지는 당 내홍의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김 의원은 “국민과 당원의 뜻을 반영한 상향식 공천을 근간으로 삼되, 참신하고 능력 있는 외부 인사를 영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며 “당내 역량을 지닌 인사들을 존중하되 새로운 인재 영입에도 힘을 기울여 ‘인재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이념과 진영 논리보다 국민이 현재 요구하는 ‘민생?안전?미래’ 이슈를 챙겨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김 의원은 “경제를 살리면서 어려운 이웃을 돕는 민생, 나라와 국민의 일상을 지켜주는 안전, 창의적인 혁신과 교육을 통해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문재인 정부는 이념 중심의 경제 운용으로 민생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대여견제 수위를 민생 현안에 집중해야 한다는 복안을 전했다.


더불어 “자유한국당이 ‘민생 챙기기’에 모두 한 목소리를 낼 때 당의 미래에 대한 해답을 찾아갈 수 있다”며 “과거에 얽매여 구성원 간에 서로 분란만 키워서는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고 당내 갈등 봉합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