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배 전 경총 부회장.


[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내부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이 한 때 비자금을 조성해 임직원 격려비로 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되고 있다. 이에 의혹을 받고 있는 김영배 전 경총 부회장이 입을 열었다.


앞서 한겨례는 김 전 부회장 재임 시절 경총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 임직원 격려비로 유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김 전 부회장은 2일 오전 10시30분 서울 프레스센터 국화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민간 부문의 특이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온 판단이 아닌가 한다”며 의혹에 정면으로 맞섰다.


김 전 부회장은 “직원들의 특별상여금을 제 재임기간 14년간 곱하면 100억원이 넘어간다는 계산에서 거액의 비자금이라는 말이 나온 것 같다”며 “특별상여금이라는 것이 두세 번 지급하고 근로자들은 정기상여금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고정화돼 버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전 부회장은 “왜 이사회 결의를 거치지 않고 지출했느냐는 문제가 제기됐는데 민간기업에서는 노조가 없을 경우 직원협의회와 의논해 지급하는 것이지 이사회를 통해 지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이걸 가지고 비자금 규모가 엄청나다고 하면 매달 지급되는 임금 역시 이사회 결정 없이 지급하니 그것도 다 비자금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사무실 금고에 현금을 넣어뒀다고 밝힌 보도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이 안 되면 대단히 곤란한 이야기"라며 "옛날부터 있던 금고를 내가 쓰고 싶다고 달라고 해서 부회장실에 두고 중요서류를 보관하다가 나중에는 여닫기 귀찮아 그냥 남겨뒀던 것”이라 해명했다.


아울러 그는 “내일 경총이 중요한 행사(송영중 상임부회장 해임 여부 논의를 위한 임시총회)를 앞두고 있는데 그런 기사가 나와 당황스러웠다”며 “입장을 밝히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돼 경총 직원들에 자리를 마련해달라고 부탁했다”며 입을 연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김 전 부회장은 “혹시 최근에 경총 내부의 노사문제와 관련해 제가 뒤에서 개입하지 않았을까 하는 오해 때문에 이런 상황이 생겼는지 모르겠다”며 “(재직 중) 여러 조정 과정에서 섭섭한 부분들이 있었다면 운명이라 생각하고 받아들이겠지만 기술적으로 미흡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경총은 특별상여금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해 오는 3일 열리는 임시총회에서 특별 보고 안건으로 관련내용과 개선방안을 상세히 보고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