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6·12 북미정상회담이 해빙무드를 조성한 가운데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일이 다가오면서 비핵화 협상 속도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이 지난달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개최되며 역사적인 순간을 만들었지만 이후 3주가 다 되도록 특별한 움직임을 나타내지는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주목되는 이유다. 향후 협상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부풀고 있는 것.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을 방문하기 위해 오는 6일 워싱턴에서 예정된 인도 외무부 장관과의 회담을 취소했다. 이후 교도통신은 폼페이오가 방북 뒤 7~8일 일본을 찾아 아베신조 총리 및 고노다로 외무상과 만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러한 언론의 보도에 맞춰 지난달 2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잇단 통화로 의견을 나누고 비핵화 의제와 관련한 주변국들과의 조율에 피치를 높였다.


현재까지 나온 보도에 비춰보면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주 후반 북한을 찾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는 방안을 계획한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의 공식 카운터파트로는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 부장이 유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리용호 외무상이 나설 가능성도 거론된다.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양국 정상이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고위급 관리의 추후 협상을 근 시일 내 진행하기로 한 만큼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할 경우 후속 조치 조율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북한의 초기 비핵화 조치 합의가 어느 선까지 갈 수 있느냐다. 북한이 이미 약속한 것으로 전해진 미사일 엔진시험장 폐기와 비핵화 절차의 제1단계인 검증대상 리스트 작성 등이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에서 핵심 논의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미가 연합군련훈련을 임시 중단이라는 카드를 먼저 빼놓은 만큼, 대북제재 완화, 테러지원국 해제, 연락사무소 설치 같은 초기 체제안전 보장 방안 등에 대한 논의 가능성도 점쳐진다.


또한 관심이 쏠리는 부분은 6·25전쟁 참전 미군 전사자들의 유해송환 시기다. 이미 준비 작업은 사실상 끝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에 유해송환 시기를 맞출 가능성도 거론된다.


국제사회의 주목도를 올리는 차원에서 폼페이오 장관 방북 직전이자 미국의 독립기념일인 오는 4일 송환에 나서는 방안과 함께,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 후 미국으로 돌아올 때 받아오는 방안도 이야기 되고 있다.


아울러 폼페이오 장관 방북에 앞서 북미 실무급이 사전접촉을 할지 그 여부도 주목된다. 북미정상회담 사전 실무접촉처럼 판문점에서 북미가 접촉에 나설 가능성도 거론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