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최고위원은 29일 “라돈침대를 마지막까지 회수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라돈침대를 해체하고, 그 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플랜을 신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박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우체국이 나서 라돈침대를 집중 수거했으며, 현재 총 수거대상 8만8000개 중 4만1000개가 수거된 상태지만 수거된 라돈침대는 야적장 인근주민들의 반대로 어디로 가져가 어떻게 처리할지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는 상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지난 5월 3일 라돈침대 문제가 최초 보도되고, 제2의 가습기 살균제로 불릴 정도로 라돈침대의 공포는 국민들의 일상 깊이 침투했다”며 “하지만 최근 정부의 수습과 대응책은 국민들의 불안감을 완전하게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6월 4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라돈침대의 신속한 수거가 가장 중요하다.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라돈침대 수거, 조사과정에서 생기는 모든 문제는 확인 되는대로 투명하게 발표하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하지만 1급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충남 당진시 송악읍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에 산적되며 지역 주민들의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이에 박 최고위원은 “국가적 재난사태에 대처하는 매뉴얼을 여전히 갖추지 못한 것은 아닌지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라면서 “국민적 불안과 불신을 해소할 방법을 마련해 대처해야 할 것”고 요구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