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침대의 매트리스 해체작업이 당진과 천안 두 지역의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1급 발암물질 라돈 검출 논란을 일으킨 대진침대의 매트리스 해체작업이 당진과 천안 두 지역의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최근 대진침대는 라돈이 검출 된 침대 매트리스를 지난달 28일 대진침대 본사인 천안시로 일단 수거한다는 방침을 내렸다. 이후 수거된 매트리스는 지난 16일부터 당진항으로 옮겨졌다.


하지만 당진항 인근 주민들은 불만을 표하며 당진항에 반입 된 침대 매트리스를 수거해 가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대진침대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은 주민반발이 갈수록 더해지자 지난 24일 해당 매트리스를 천안 본사로 옮기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이번엔 대진침대 본사가 있는 천안시 직산읍 판정리 주민들이 들고 일어섰다.


현재 주민들은 지난 25일부터 대진침대 본사 앞에서 침대의 반입을 차단하고 있다.


이에 당초 26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던 당진항 라돈침대의 반출은 27일 현재까지 이뤄지지 않는 상태다.


게다가 판정리 주민들이 대진침대 본사에 쌓여있는 라돈침대 2만여개까지 반출까지 요구하면서 라돈침대는 갈 곳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원안위는 당진·천안 주변 지역의 환경오염 우려에 대해 문제없다는 입장으로 반복하고 있다.


원안위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양 지역 주민들은 대진침대 측의 주먹구구식의 일 처리가 이번 사태를 더욱 키우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판정리 한 주민은 “인체에 해롭다는 매트리스 해체작업을 왜 우리 마을에서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대진침대는 주민들을 생각하지 않고 일방통행식의 작업을 진행하다 일을 키우고 말았다”며 지적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대진침대 사용 소비자의 집단분쟁조정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