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드루킹 특검’이 27일 개시일을 맞은 가운데 특검팀 구성이 아직 완비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컨트롤타워인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는 “필요한 인원은 거의 다 임명했다”고 밝혔다.


허 특검은 이날 오전 7시33분께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특검 사무실로 출근길에 오르면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특검팀은 별도의 현판식은 진행하지 않고 곧장 수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허 특검은 “현판식을 굳이 할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라며 “조용히 현판을 거는 것으로 마쳤다”고 했다.


허 특검은 이날 오전부터 곧장 강제수사 등 본격적인 수사 가능성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내용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특검팀은 특검법에 따라 특별검사보 3명과 파견검사 13명, 파견공무원 35명, 특별수사관 35명 등 총 87명 규모로 구성하게 된다. 이 중 특별검사보와 파견검사 명단은 모두 확정됐지만 특별수사관과 파견공무원은 아직 남은 자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허 특검은 “필요한 인원은 거의 다 임명한 것”이라며 “인원에 여유가 있는 부분은 수사 진행에 따라 필요한 인력을 (보충)하려 한다”고 했다.


허 특검이 출근하고 나면 박상융(59·19기), 김대호(60·19기), 최득신(52·25기) 특별검사보 3인과 방봉혁(56·21기) 수사팀장 등을 모아놓고 수사 상황 회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특검의 수사 반경은 ▦드루킹을 포함한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 조작 행위 ▦수사 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 행위 ▦드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 ▦위 의혹 등과 관련한 수사 과정에서 인지된 관련사건 등으로 정해졌다.


이에 따라 여권 실세로 꼽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과 송인배 정무비서관(의혹제기 당시 청와대 1부속비서관) 등을 향한 수사가 이뤄질 전망이나 최근 여권의 높은 지지율 속에 ‘살아있는 권력’을 대상으로 한 수사가 얼마만큼의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