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자장사로 편하게 돈 버는 은행, 대출금리 조작까지…분노”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시중 은행들이 대출 신청자의 소득과 담보를 빼버리거나 가치를 낮춰 이자 바가지를 씌웠던 사례가 무더기로 적발돼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2일 “일부 은행이 고객의 소득이나 담보 등 정보를 조작해, 대출 금리를 마음대로 올려 받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알렸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장사밑천을 빌리려는 자영업자, 급하게 돈이 필요한 서민들을 상대로 은행들이 부당하게 돈벌이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자장사로 편하게 돈을 번다는 비판을 받는 은행들이 대출금리 조작까지 했다는 데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홍 원내대표는 “서민들에게는 대출금리가 0.1%포인트만 높아져도 큰 부담이 된다. 게다가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이후 은행 대출금리 인상으로 서민, 취약계층의 빚 상환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금융당국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부당한 이자장사를 한 은행들을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은행들이 대출 금리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정하고 있는지 철저하게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21일 금감원은 ‘은행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결과(잠정) 및 향후 감독방향’ 관련 브리핑을 열고 지난 2~3월 동안 9개 국내은행을 대상으로 ‘대출금리 산정체계’ 적정성 점검을 실시한 결과 일부 은행에서 소비자에게 높은 금리를 부과한 사례들이 있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이 점검한 시중 은행은 국민·신한·기업·하나·우리·SC제일·한국씨티·농협·부산은행 등이다.


금감원은 적발된 은행에 대해서는 익명처리로 발표했다.


하지만 대출 이자 바가지 행태를 벌인 은행명을 공개하라는 청원까지 있을 정도로 국민적 분노가 높은 상황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은행이자조작가담자 엄벌 및 향후 대책 요구’, ‘내 대출이자 왜 이렇게 높지’, ‘은행 대출금리 조작 건 철저한 조사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이자 가지고 장난친 은행들 발표해주길 청원합니다’, ‘은행 금리 조작 정보 공개 및 처벌’, ‘국민들을 조롱한 시중은행들의 이자놀이 에 대한 형사처벌 및 환급 처리 를 요구합니다’ 등의 청원이 21일부터 22일 게시돼 있다.


이 중에 한 청원자는 ‘고의로 이자를 더 받아낸 은행을 공개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청원을 게시했다.


해당 청원자는 “은행이 성역이라도 되느냐”며 “금감원에서 발견된 부분 돌려주게하면 끝”이냐며 “열심히 벌어서 대출 갚겠다고 일 한 사람들을 호구로 본 게 아니면 어떻게 설명이되느냐. 대출 이자로 장난친 은행 공개를 희망한다”고 요구했다.


또 다른 청원자는 “단 0.1%의 대출 금리라도 낮추어 보려고 바둥거리는 서민들을 기만한 시중 은행들의 태도에 분통이 터진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금감원은 최근 5년 간 은행들이 부당하게 챙긴 이자를 돌려주게 할 방침이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