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최저임금 인상 논란이 오히려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무회의에 불참한 것으로 전해져 향후 경제정책의 방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국무회의에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건강상의 이유로 예정에 없던 반차를 낸 것이다. 이에 대해 기재부 관계자는 “부총리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동네병원에서 피로 증상에 따른 간단한 치료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국무회의에 불참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사건이다.


김 부총리가 불참한 가운데 국무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우리 경제에는 빛과 그림자가 함께 있다”면서 “마치 경제의 모든 것이 잘못된 것처럼, 최저임금 인상 때문에 모든 것이 나빠진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정확하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말했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이 경제에 끼친 영향에 관해서는 본격적인 조사가 이제 시작됐다. 앞으로 다양한 조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앞서 속도조절론의 입장을 밝힌 김 부총리를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김 부총리가 청와대와 이견을 보인 것이 국무회의 불참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김 부총리는 지난달부터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속도조절론의 입장을 고수해왔다. 또한 앞서 청와대에서 개최된 가계소득동향 점검회의에서도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한 부작용을 거론한 바 있다.


한편 같은 날 오후 김 부총리는 서울 광화문 케이티(KT)빌딩에서 진행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혁신성장 현장점검’ 행사에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논란에 대해 “당장은 누가 옳고 그르고를 따질 게 아니고 정부가 가려는 방향과 철학 속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좋은 정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4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사실상 속도조절을 주장한 보고서와 관련해서는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소득주도 성장 정책이 분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분석이 나올 수 있으니 여러 의견을 수렴하는 게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최저임금 인상 효과는 지금 3개월 정도 분석한 것으로, 어느 누구도 단정적으로 100% 자신 있게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