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개인회생(Personal rehabilitation) 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많은 전문가들이 ‘변제금 납부 관리’를 꼽는다.


변제금을 지정된 회차까지 성실하게 납부한다면 회생이 정상적으로 종결되지만 변제금 미납이 이어진다면 회생이 중도 폐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변제금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변제금은 개인의 소득에서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금액이 지정되기 때문에 소득 대비 변제금 비율에 따라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경우나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변제금이 미납될 수 있다.


특히 회생진행자의 경우 이런 상황에서 자금 융통이 상당히 어려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영리한 대처법이 필요하다.


어떤 금융사를 선정하고 진행하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급한 상황이라고 해서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진행하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꼼꼼한 사전 비교를 통해 어떤 금융사가 나에게 적합하고, 현재 내 조건에선 어떤 상품을 신청할 수 있는지 등을 차분히 살펴봐야 한다.


하지만 직접 금융사를 찾아다니며 개인이 정보를 알아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까닭에 최근 개인회생중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 전문 컨설팅 회사가 주목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세븐앤캐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문 컨설팅 회사를 찾는 이유는 세 가지의 이유는 ‘시간’, ’전문성’, ’안전성’이다”라며, “상담 신청과 동시에 전문 상담사가 1:1로 배정돼 신청 가능한 금융사와 상품 목록을 선별해 알려준다. 시간 낭비 없이 효과적으로 금융사 및 상품 파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계자는 “대부금융 협회에 정식으로 등록이 되어있고 지방자치단체 지시 감독 여부 등의 법규를 준수하는 업체를 찾는 것도 필수”라고 조언했다.


또한 “컨설팅 회사를 선정할 때 얼마나 많은 금융사와 연계가 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해당 회사의 연혁을 보면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오래된 회사일수록 연계 금융사가 많아 보다 다양한 상품 목록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의 특성상 얼마나 많은 금융사들의 상품을 알고 있는지에 따라 승인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