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와 관련, 한화그룹이 30일 공식 사과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한화그룹이 대전 소재 (주)한화 방산공장에서 29일 발생한 폭발 사고와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신속한 수습 및 최선의 보상대책 마련 등 사후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총 9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이번 사고에 대해 경찰은 진상규명 작업에 착수했고, 고용노동청은 해당 공장에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30일 한화그룹은 공식 입장문을 내어 “유명을 달리하신 사망자 분들께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하고 유가족과 부상자 분들께도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부상자 분들의 조속한 쾌유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부상자 치료에 최우선적으로 전념하고 있으며 유가족과 피해자, 그 가족 분들께는 사고 수습과 함께 최선의 보상 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현재 사고 수습 및 원인 파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화 대전공장에서는 전날 오후 4시 17분께 로켓추진용 고체연료를 충전하는 과정에서 폭발이 발생, 23살 김 모씨와 33살 김 모씨 등 노동자 2명이 현장에서 숨지고 7명은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하는 등 대형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경찰·고용노동청, 사고원인 조사 착수…“사업장 과실 여부 포함”


이런 가운데, 경찰은 이번 폭발사고에 대한 수사에 돌입했다.


이 사건을 담당한 대전유성경찰서는 사고 당시 현장에 있던 부상자 가운데 정도가 경미한 노동자 1명과 건물 관리팀장을 불러 조사한 데 이어 이날 오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으로 현장 정밀감식에 나선 상태다.


경찰은 이번 폭발사고에 대한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한편, 사업장 과실 여부도 면밀히 조사할 방침이다.


사고 지역인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역시 한화 대전공장 사업장에 전면적인 작업중지를 이날 명령했다.


아울러 사고 재발방지를 목적으로 오는 31일부터 내달 15일까지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여기엔 근로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등 관계자 20명이 투입된다.


특히 특별감독 범위와 관련, 사고가 발생한 51동 로켓 추진체 제작 생산설비는 물론 사업장 전체가 이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에 폭발사고가 발생한 한화 방산 대전공장은 지난 1987년 한화가 국방과학연구소로부터 인수한 곳으로, 현재 일반인 출입이 엄격히 통제되는 국가 1급 보안시설로 분류돼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