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공공기간이 본격적으로 청년일자리 확대를 위해 앞장섰다. 이에 따라 산업부와 공공기관은 연간 25조5천억원을 집중 투입하는 등 향후 5년간 각각 3만5천여개, 8만8천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30일 산업통상최근자원부에 따르면 최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산업부 소관 41개 공공기관 기관장이 참석하는 공공기관장 회의가 개최됐다.


이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산업부·공공기관의 청년고용 친화형 예산·투자사업 확대방안 ▲2018년 공공기관 신규 채용 확대 ▲정규직 전환 및 채용비리 근절 후속조치 점검 등을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산업부와 소관 공공기관은 민간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국민총생산(GDP)의 1.5% 수준인 25조5천억원을 가용재원으로 활용해 청년고용 친화적인 예산사업 및 투자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예산사업 지원기업 선정시 경쟁력 중심의 평가체계에서 ‘일자리 효과’를 더하는 방식으로 평가체계를 개선한다. 또한 현재 예산액 기준 11.3%에 불과한 일자리 연계형 사업을 50% 수준으로 크게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이나 고용확대 계획 보유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주거나 채용조건부로 지원, 직접적으로 취업 연계하는 등의 방식을 사업별 특성에 맞게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개편안은 추가 재정소요 없이 일자리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며 “올해 3900여개, 내년 7900여개 등 2022년까지 총 3만5천여개의 일자리가 추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공공기관 역시 그간 일자리 창출에 투자여력을 충분히 활용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에 공감했다. 이에 따라 한전 등 투자여력이 큰 에너지공기업을 중심으로 17개 공공기관이 향후 5년간 자체 재원 총 74조6천억원을 투자해 5대 분야 100개의 청년일자리 창출 투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1만7천여개, 내년 1?8천여개 등 5년간 총 8만8000여개의 민간 청년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산업부와 공공기관은 예산 및 투자사업 관련기업이 참여하는 합동 채용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이들 기업과 청년구직자간의 일자리 매칭 지원을 적극 강화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도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필수인력에 대한 정원 증원을 통해 올해 공공기관 채용을 확대할 계획이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채용비리를 근절할 예정이다.


백운규 장관은 “청년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의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정책현장에서 국민과 맞닿아 있는 공공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가시적인 정책성과 창출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대내외적으로 엄중한 시기이니 만큼, 기관장을 중심으로 결연한 각오로 채용비리와 같은 잘못된 행태를 청산하고, 주요 시설의 안전관리 등 본연의 업무수행에 한 치의 흔들림이 없도록 공직기강을 확립하여 줄 것”을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