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제13대 금감원장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대학교수 시절 공기업과 민간기업 등 8곳에서 사외이사 또는 비상임이사로 활동했으며, 겸직 횟수가 통상적인 사외이사 활동의 관례를 넘어섰다는 지적과 함께 사립학교법 위반 논란까지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민주평화당은 24일 “조국 민정수석을 비롯한 민정라인은 총사퇴하고 인사검증 시스템을 처음부터 다시 짜야한다”며 인사검증의 책임이 있는 조국 수석의 사퇴를 촉구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 집권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청와대발 인사재앙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윤석헌 금감원장이 금융학과 교수 재직시절 무려 8곳의 사외이사를 문어발식으로 겸직하면서 특히 그 중 5곳은 소속 학교에 신고조차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윤 금감원장의 불법적 겸직도 문제지만 더 심각한 사실은 취임 직전까지 은행권과 카드사, 보험사 등 금감원 피감대상의 사외이사로 재직했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장 대변인은 이어 “자신의 겸직 사실조차 은폐했던 윤 원장이 매년 수천만원씩의 보수를 받아온 금융회사에 특혜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느냐”며 “그럼에도 윤 원장은 반성과 사과는커녕 ‘겸직 신고는 했을 것으로 기억하는데, 안 됐다면 불찰’이라는 해괴한 유체이탈식 화법을 구사하며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나아가 “고위공직자로서 요구되는 엄격한 윤리의식이 결여된 윤 원장에게 금융개혁을 맡긴다는 것은 그야말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과 같다”면서 “자격 없는 금융수장이 잇따라 임명되는 사이 금융개혁 골든타임은 지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융개혁의 수장으로서 자격미달임이 명백히 드러난 윤 원장은 이미 밝혀진 사실 이외에 이해충돌 가능성이 있는 기관 겸직 사실을 밝히는 것과 동시에 국민에 사과하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