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은 18일 ‘북한에 억류·납북 중인 우리 국민의 조기송환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이 의원은 앞선 14일에도 ‘북한 억류자 납북자 가족 간담회’를 가졌다.


이 의원은 결의안에서 “남북 정상회담 및 문재인 정부의 북핵문제 해결을 통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에 대해 평가하고 지지”한다면서도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우리 국민 7명에 대한 송환이 전혀 언급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북 억류 국민 송환이 ‘남북정상회담에서 공식의제 다뤄지지 않았는가’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지난 8일 북한에 억류되었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의 송환, 판문점 선언 직후 있었던 ‘한·중·일 3국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공동선언문에도 ‘북·일간 납치자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명시되어 있는 점과 11일 존 볼튼 국가안보보좌관이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북미정상회담에서 한국인 억류자 문제를 언급할 것’이라고 밝힌 점을 지적했다.


이와관련 이 의원실은 “정부에는 억류·납북자의 억류·납북 경위조사와 생사를 확인해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정확히 알리고 억류· 납북자들의 가족상봉과 송환을 위해 책임을 다해 줄 것을, 북한 정권에는 ‘판문점 선언’에 명시한 인도적 문제 해결과 남북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억류 한국인의 송환을 조건 없이 즉각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