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5월 국회 종료까지 보름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7일 “추가경정예산안을 내일(18일) 예정된 대로 처리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14일 추경과 드루킹 특검법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합의하면서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하지만 촉박한 추경 심사 기간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무엇보다 드루킹 특검 수사의 범위 및 기간 그리고 규모를 놓고 서로의 입장차만 보이고 있어 시한 내 처리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국회 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정무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기획재정위 등 일부 상임위는 어제 추경 예비심사를 이미 마쳤고 나머지 상임위도 오늘까지는 다 심사를 마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교섭단체 간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석하는 민생입법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국회 정상화는 여러 난제를 이기고 얻어낸 인고의 산물’이라 말한 만큼 반드시 성과로 이어서 민생 법안 처리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면서 “여야 간 쟁점법안 뿐만 아니라 이번에 전체적으로 5월 국회 동안 처리할 법안들에 대한 논의를 각 당 지도부 차원에서 시작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이른바 문재인 케어와 관련 “정부와 대화를 진행하는 중에 야당과는 문재인 케어 저지 협약을 맺고, 반대집회도 강행한다는 것은, 정부와 여당은 물론, 국민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의협이 최근 복지부와의 간담회에서 문재인 케어와 정책 방향도 유사한데다 정부재정 투입과 건강보험 보장성을 더 확대하라는 내용까지 담은 ‘더 뉴 건강보험안’을 복지부에 제시했다”면서 “며칠 뒤에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만나 ‘문재인 케어 저지 협약’을 맺고 5월 하순에는 복지부와 협의체를 꾸려서 문재인 케어 실행방안을 논의하기로 해놓고, 5월 20일에 문재인 케어 반대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케어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의-정간의 대화나 의협의 합리적 제안은 언제든지 환영하나, 문재인 케어 반대를 전제로 한 논의에는 응할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김 의장은 “의협만이 유일한 협의 대상이 아닌 만큼, 더불어민주당은 필요하다면 다른 의료단체, 전문가단체, 노조, 시민단체, 환자단체 등 모든 주체들과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