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6일 판문점선언 이행을 본격화하기 위해 이날 열리기로 예정된 남북고위급회담을 북측이 당일 일방적 통보로 중단하자 “정확한 상황이 확인되기 전까지 정치권과 언론에서는 오해와 억측은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이날 추미애 대표는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청와대는 북측의 정확한 뜻과 의미를 파악하는데 주력하면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회담을 통해 남북이 빠르게 다시 만나 후속조치를 논의하기로 한 것은 남북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양국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지금 실행 가능한 것과 중장기적 협력 방안을 큰 틀에서 논의한다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미국과 북한도 논의 속도를 높이며 비핵화 방식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모든 일정을 비우고 일주일 뒤 개최될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한미정상회담에서 북미 간 입장 차이를 좁히고 양국에 신뢰를 심어 북미정상회담 성공에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국회도 판문점선언 지지 결의안과 비준안을 한시 바삐 통과 시켜 한반도 평화의 거대한 물결에 함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