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북한이 오늘(16일) 예정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을 당일 갑작스럽게 취소했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3시쯤 송고한 ‘조선중앙통신사 보도’를 통해 “우리는 남조선에서 무분별한 북침전쟁 소동과 대결 난동이 벌어지는 험악한 정세 하에서 16일로 예견된 북남고위급회담을 중지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북한이 한미연합공중훈련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문제 삼은 것이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연례적인 한미연합공중훈련을 이유로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은 지난달 27일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며 유감을 드러냈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이 오늘 0시 30분쯤 리선권 단장 명의 통지문을 보내 우리 측 ‘맥스 선더 훈련을 이유로 고위급회담을 무기 연기한다고 알려왔다.


통일부는 “정부는 판문점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면서 “북측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도 남북 간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남북관계 발전과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유관부처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북측은 전날인 15일 통지문을 통해 16일 고위급회담을 개최하자고 대표단 명단까지 통보하고, 하루도 지나지 않아 이를 뒤집었다.


청와대도 당황스러워하는 분위기다. 현재 청와대는 북한의 회담 중지 통보에 대한 의미 파악에 주력하고 있는 중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1차적으로 북한이 보내온 전통문의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관계자는 “판문점 선언에서는 원론적이고 원칙적인 이야기를 한 것이고 구체적 사안이 판문점 선언 정신에 위배되는지 여부에 대해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고 그 부분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