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 검찰이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 대한 세 번째 압수수색에 나섰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삼성이 조직적으로 노동조합 와해를 공작했다는 의혹과 관련, 실질적으로 이를 주도한 것으로 의심 받는 최 모 삼성전자서비스 전무가 구속된 가운데, 검찰이 콜센터를 포함한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세 번째 압수수색


1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이날 오전 9시경 경기 수원시 소재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와 콜센터 등을 압수수색했다. 특히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이번이 세 번째다.


이날 검찰은 본사 등에 수사관을 보내 ‘노조 와해 의혹’ 관련 문건 등을 상당량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를 통해 확보된 압수물 분석과 함께 삼성전자서비스 관계자에 대한 소환 조사도 병행할 방침이다.


검찰은 특히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본사 내 콜센터까지 포함했다. 앞서 불거진 ‘노조원에게 고의로 일감을 줄였다’는 의혹과 관련, 수리 요청(콜)이 많은 곳에는 비노조원이 주로 배치됐다는 점을 감안, 이를 확인하기 위한 검찰 조치로 풀이된다.


검찰의 이번 세 번째 압수수색은 특히 최 전무 구속 직후 이뤄졌다는 점에서 점차 수사 칼 끝이 ‘삼성그룹 윗선’으로 향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삼성전자서비스 최 전무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횡령 등 일부 피의사실에 관해선 법리상 다툼의 여지가 있지만 다른 범죄 혐의는 소명된 것으로 보인다”며 “수사 개시 이후 증거인멸에 가담한 정황이 나타나 증거인멸의 우려가 인정된다”고 발부 사유를 밝혔다.


‘실질적 총책임자 지목’ 간부 구속…檢 칼끝, 윗선 향하나?


검찰은 최 전무를 노조 와해 작업의 실질적 총책임자로 보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최 전무는 2013년 7월~2018년 3월 기간 삼성전자서비스의 종합상황실장으로 지내면서 협력사 노조 와해 공작인 이른바 ‘그린화’ 작업에 대한 실무를 총괄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특히 ‘노무통’으로 알려진 최 전무는 ‘노조 활동을 할 경우 실업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사내 분위기 조성을 목적으로 4곳에 달하는 협력사를 ‘기획 폐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최 전무는 이에 대한 대가로 폐업에 협력한 사장 등을 상대로 수억 원대 금품을 불법 제공했다는 의심도 사고 있는 상태다.


법조계에선 삼성전자 본사와 삼성그룹 미전실 등의 핵심 연결고리로 지목된 최 전무가 법정 구속되면서 검찰의 노조 와해 의혹에 대한 이른바 ‘윗선’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