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제2회의실에서 열린 북핵폐기추진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좌측)김무성 북핵폐기추진특위원장과 홍준표 대표.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핵 전문가들의 참관을 배제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북핵폐기추진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무성 위원장은 15일 “북한은 핵 폐기에 대한 자신들의 속내를 드러내지 않겠다는 의지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북핵폐기추진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북한은 풍계리 핵 실험장 폐쇄 현장을 언론인에게 공개한다면서도 막상 핵무기를 검증할 능력 있는 핵전문가는 배제하고 있다”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국가의 안보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항상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라는 말처럼 현재 북한 행태에 대해 합리적인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북한은 과연 완전히 핵을 폐기할까 여부를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전문가 참관 없는 핵 실험장 폐쇄는 완전한 핵 폐기를)검증할 방법이 없게 되는데 우리는 과연 이를 믿어야할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고, 또 한편 이것은 미래에 대한 핵을 포기하는 의미이지 이미 많은 핵탄두를 확보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며 우려감을 내비쳤다.


나아가 “북한이 핵 폐기에 대한 실질적인 진전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에 대한 대비를 잘해야 한다”며 “북한의 실상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태영호 전 공사의 경우 미국이 요구하는 완전한 비핵화는 어려울 것이라며 부정적 전망을 밝혔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은 핵무기를 평화수호의 강력한 보검이고 우리 후손들이 세상에서 가장 존엄 높고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확고한 담보라고 말하고 있는 만큼 북한 입장에서는 결코 쉽게 포기할 수 없다고 보여진다”고 관측했다.


아울러 “김정은 정권이 아무리 핵을 폐기한다고 하더라도 북한 정권은 주민들을 고통과 빈곤으로 넣었던 악의 정권이고, 북한의 체제보장 요구는 김정은 위원장이 자신의 독재자 지휘를 영구히 유지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북한 주민을 자유롭게 하고 북한 주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려고 하는 것인지 분명하게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철저한 검증과 사찰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북핵 폐기는 우리 바람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 있다”며 “지금은 근거 없는 낙관론에 취하기보다 냉철한 시각으로 김정은 정권을 바라보고 최종 목표인 완전하고 영구적인 북핵 폐기를 위해 압박을 가해야 할 때”라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시간은 많이 남았고, 지금의 노력이 도로 아미타불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널려있는 지뢰와 낭떠러지를 잘 살피면서 걸음을 하나씩 옮겨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