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청와대가 적폐청산 평가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1년간 권력의 전횡으로 인한 적폐청산에 주력했는데, 앞으로 민생과 직결된 영역에서 벌어지는 생활 적폐청산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권력 적폐청산에서 생활 적폐청산으로 그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바른미래당은 14일 “정부와 여당만 피해가는 적폐청산이라면 생활 적폐청산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정화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아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려는 적폐청산을 누가 반대하겠는가, 그런데 적폐청산도 정당성이 필요하다”라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김 부대변인은 “(정부여당 인사들의)▶위장전입 ▶탈세 ▶이중국적 ▶부동산 투기 ▶미투 사건 ▶불법여론조작사건 ▶조폭연루 등 이것은 적폐인가, 아니면 새로운 미풍양속인가”라며 “적폐를 청산하겠다며 자임한 정부가 적폐를 등용하고 신(新) 적폐를 만들어 놓고 생활 적폐청산을 말 할 자격이 있느냐”고 쏘아붙였다.


김 부대변인은 이어 “남의 눈에 티끌은 보면서 제 눈의 대들보는 왜 보지 못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면서 “자신들은 적폐청산의 주체고 다른 사람들은 적폐청산의 대상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나아가 “적폐에 착한 적폐와 나쁜 적폐가 있을 수 없다”며 “적폐적 행태가 미풍양속이 아니라면 정부와 집권여당은 당면한 적폐적 행태의 청산이 급선무 일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의 명언을 바친다”며 “너 자신을 알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