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남북정상회담 이후로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물론 한미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서 남북 경협 여부가 결정되겠지만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분주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3일 정부 차원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본격적으로 출범한다. 첫 회의에서 추진위는 운영방침 및 부처별 역할 그리고 로드맵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판문점 선언에 남북 협력 교류 활성화도 포함됐기에, 경협 논의를 위한 경제 부처 인사들도 참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일 김동연 부총리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남북 경협이 이뤄질 경우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을 것이라며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내부적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더욱이 김 부총리의 경우 남북경협이 이뤄지면 ‘남북경제협력공동위원회’에서 수석대표를 맡을 가능성이 높은 인물로 꼽히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김 부총리가 ‘남북 경협’에 대해서 긍정적인 시각을 밝힌 그에 따른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다.


물론, 일각에서는 남북 정상회담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벌써부터 경협 이야기가 나오는 것부터 성급하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이미 경제단체 등 민간에서도 경협을 준비하는 움직임들을 보이고 있다. 우선 개성공단입주기업들의 모임인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이 경우 개성공단 재가동 준비를 위한 태스크포스(TF)의 첫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채비에 나선 상황이다. 앞서 개성공단 비대위는 지난달 30일 업종별 대표 15명이 참여하는 TF를 구서안 바 있다.


아울러 이들 14일께에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124개사가 참여하는 워크숍도 계획되고 있다. 이들은 북미정상회담 뒤 개성공단 시설 점검을 위한 방묵 신청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개성공단 재가동시 논의될 정부 피해지원금(고정자산 3700억원) 반환 문제 등 실무 논의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김칠두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이사장으로 세운 ‘남북 경협 활성화 민간단체’ 북방경제인연합회도 본격적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해당 단체의 경우 북한 뿐 아니라 러시아 극동지역과 중국 동북 3성 등 기업진출 및 경제협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