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국내 최고층의 수직도시가 아름다운 외관과 함께 최첨단 시스템의 결정체가 도입되면서 하이엔드 주거시설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

시그니엘 레지던스가 들어선 롯데월드타워는 123층, 555미터 글로벌 랜드마크 건물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수려한 외관을 자랑한다. 상부로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붓 끝의 모습을 형상화해 단순하면서도 우아한 곡선의 아름다움을 살렸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외관은 유수의 초고층 건물에 적용되는 ‘글라스 커튼 월’(Glass Curtain-wall) 공법으로 시공한 영향이다. 글라스 커튼 월이란 외관을 통유리로 마감, 커튼처럼 덮는 건축방식으로 쾌적하고 탁 트인 조망권과 채광성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햇빛과 하늘이 반짝이는 글라스 커튼 월에 다채롭게 전달되면서 미적 효과를 극대화 한다.

세계 최고층 빌딩으로 정평이 나 있는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 타이베이 101빌딩, 상하이 월드파이낸셜센터 등 아름다움과 첨단기술을 뽐내는 초고층 빌딩은 예외 없이 글라스 커튼 월 양식이다. 우리나라에선 63빌딩과 같은 도심지 고층건물을 중심으로 시작돼 최근에는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 갤러리아 포레, 래미안 첼리투스 등 최고급 주거시설에 이 같은 공법이 도입되고 있다.

먼저 해당 단지에는 중앙공조 방식의 최첨단 세대 환기 시스템이 적용된다. 천장 매립형 환기장치인 덕트와 디퓨저가 설치돼 있어 거실의 환기 스위치를 조작, 급배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광플라즈마를 통한 공기정화가 이뤄지며 환기량이 법정기준의 약 2배기 때문에 때문에 악취, 먼지 등 오염물질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또 시그니엘 레지던스의 최첨단 설비 요소 중에는 냉ㆍ난방 시스템도 포함된다. 초고층 건물의 경우 지표면와 상층부의 기압과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냉난방 시스템이 상당히 중요하다. 단지는 독립패스 방식의 냉난방 시스템으로 냉방용과 난방용 배관을 따로 둬 세대 각 실에서 냉난방 전환이 수월하고 거실 냉방과 침실 난방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각 실의 온도제어는 벽체에 설치된 스위치로 조정할 수 있다.

한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는 지하 6층~지상 123층 높이 555m, 국내 최고층인 롯데월드타워 내 지상 42층~71층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133~829㎡ 223실로 구성된다.

[사진제공=시그니엘 레지던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