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지방선거의 계절이 도래했다. 오는 613일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지는데, 해당 선거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선출하게 된다. 여야는 지방선거에 뛸 대표 선수들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스페셜경제>는 유권자들에게 어느 후보가 진정한 참일꾼인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또 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혹독하고, 엄격할수록 좋다는 취지에서 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주요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편집자 주>.


지난 3월 26일 서병수 부산시장이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부산 중심 교통망 현황 및 확충 계획'을 발표하고 도로망을 설명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이른바 ‘낙동강 혈투’라 불릴 만큼 부산·울산·경남은 매 선거 때마다 여야의 주요 승부처로 지목된다.


부·울·경 중에서도 특히 부산시장 선거는 그야말로 격전지라 할 수 있다. 낙동강 벨트의 핵심이면서도 대한민국 제2의 수도라는 점에서 그렇다.


올해 부산시장 선거는 리턴매치로 펼쳐진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 이미 일전을 벌인 이들이 또 한 번 격전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서병수 현 부산시장이 올해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할 대표선수로 차출됐다.


바른미래당에선 이성권 후보, 정의당 박주미 후보, 무소속 이종혁·오승철 후보도 출사표를 던졌다.


일단 지금까지 공개된 각종 여론조사만 놓고 보면 민주당 오거돈 후보와 한국당 서병수 시장의 양강 대결인데, 오거돈 후보가 서병수 시장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 기관인 메트릭스가 매일경제신문·MBN 의뢰로 지난 14~16일 사흘간 부산시장 선거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거돈(44.2%) 후보가 서병수(19.8%) 시장보다 24.4%포인트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리얼미터가 부산일보·부산MBC 의뢰로 지난 13~14일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오거돈(45.3%) 후보가 서병수(26.4%) 시장보다 18.9%포인트 앞서 있다.(※두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여론조사 기관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밖에 다른 여론조사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물론 선거라는 게 선거 당일 뚜껑을 열어보기 전까지 결과를 쉽사리 예단해선 안 되지만, 지금까지의 여론조사 결과만 놓고 보면 현직 시장인 서병수 시장이 다소 불리해 보인다.


이와 관련해 서병수 시장 측 관계자는 <본지>와의 이메일 질의·응답에서 “여론조사라는 운동장 자체가 많이 기울어져 있고, 한국당에 실망한 시민들은 서병수가 잘해도 인정하기 싫은 마음이 있을 것이며, 또 보수층은 일반적으로 여론조사에 적극적으로 응답하지 않거나, 원래 보수였지만 보수에 대한 실망감으로 여론조사를 피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서 시장 측은 이어 “하지만 (서 시장이)묵묵히 일만 하느라 홍보에 소홀해 시정성과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서 시장은 자신의 재선이 아니라 부산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주춧돌을 쌓는다는 심정으로 일해 왔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부산의 산업구조를 바꾸고 좋은 기업을 유치하는 등 지루하고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부산에 꼭 필요한 일들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고, 이제 성과가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부산 시민들에게 지난 4년간 진지하게 열심히 일했다는 것을 인정받고 싶다”며 “부산의 체질이 아주 건강하게 변하고 있음을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것”이라며 현재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가족기업 부일여객 특혜 시비 및 버스 준공영제


선거가 본격화 될수록 후보들 간 정책대결로 불꽃이 튀겠지만 이에 못지않은 흑색선전 공방도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상대방 후보를 깎아내리고 이에 대한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 또 휘발성이 강해 단기간에 여론몰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총성 없는 전쟁에 비유되는 선거판에서 흑색선전은 그야말로 악마의 유혹과 같기 때문이다.


서병수 시장의 경우 가족기업인 부일여객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또 다시 논란거리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부일여객은 서 시장의 부친 서석인 전 해운대구청장이 설립했고 현재 친동생이 대표로 있는 부산의 대표 버스회사인데, 지난 2015년 부산시는 부산 해안을 일주하는 황금노선 운행권을 부일여객(시내버스 1011번)에 줬다.


이 때문에 당시 일부 시민단체들은 서병수 시장이 동생 회사에 특혜를 준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아울러 버스회사가 적자가 나도 세금으로 이를 보전해주는 버스 준공영제 정책도 시장 동생이 운영하는 버스회사의 배만 불려주는 게 아니냐는 비난이 빗발치기도 했다.


부일여객 1011번 운행권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서 시장 측은 “1011번 노선의 배정은 부산시가 해당 노선 운영 회사 선정 시에 7~8개 버스업체에 문의했으나 대부분 운행을 맡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부일여객이 최종 운송회사로 지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왕복 운행거리가 90㎞라 사고 위험도 더 커지고, 기사들 편의에도 좋을 것이 없는 노선이며 입석 없이 운행되어 수입의 한계가 있고, 환승 승객이 많아 실제 수입금이 하루 운송원가인 70만원의 절반 수준인 30만원정도로 적자인 노선이라 버스회사들이 배정받지 않으려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운행 주 목적이 장거리 출퇴근 시민이나 학생 통학을 위한 것이어서 어느 회사든지 간에 운영은 해야겠다는 판단에 부일여객이 떠맡은 것”이라 덧붙였다.


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버스회사 배만 불려준다는 지적에 대해선 “버스 준공영제는 1987년 이후 도시철도의 순차적 개통, 개인교통수단 급속한 증가 등 교통 환경 변화로 버스시장이 축소되고 버스회사의 수익성이 악화돼 공공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하자는 취지에서 2007년에 도입됐다”고 밝혔다.


서 시장 측은 “버스회사가 부산시로부터 경영상의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버스는 시민들을 위한 대중교통수단으로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며 “시장논리에 맡겨놓는다면 수익이 낮은 노선은 없어질 것이고 노선이 없는 곳에 사는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항변했다.


이어 “버스준공영제 도입이후 버스요금이 안정화되고, 버스의 서비스 수준이 향상되고, 깨끗하고 안전한 차량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등 이용자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도 분명 있다”며 “버스회사에 지원되는 돈이 아까워 버스 준공영제를 폐지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현실적인 문제를 간과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만, 버스회사에서 발생하는 채용비리 및 횡령 등의 문제는 근절되어야 한다”며 “그동안 부산시는 해당 문제에 대해 엄중하게 다뤄왔다”고 강조했다.


부산 강타한 ‘해운대 엘시티’ 비리 연루 의혹


▶주거시설이 금지된 부산 ‘미관지구(도시관리계획에 따라 도시의 미관을 유지하기 위해 지정하는 지구)’에 주거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용도가 변경된 과정 ▶건축물 높이 60m 해제 ▶교통·환경 영향평가가 부실하게 진행된 경위 ▶또 수익성을 이유로 여러 회사들이 포기한 사업에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하게 된 배경 등 2016년 부산을 강타한 ‘해운대 엘시티’ 비리 사건도 서 후보를 곤혹스럽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엘시티 비리 의혹의 중심에 있는 이영복 청안건설 회장이 도피생활 3개월 만인 2016년 11월 서울에서 검거됐는데, 서 시장의 측근으로 꼽히던 정기룡 전 부산시장 경제특보도 엘시티 금품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지난해 1월 구속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여당은 서 시장이 엘시티 사업 비리 인·허가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번 부산시장 선거에서도 서 시장을 겨냥한 엘시티 사업 비리 연루 의혹이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서 시장 측은 “엘시티 사건이 발생한지 벌써 2년이 가까워지고 있는데, 오랜 시간동안 검찰이 수사를 했고 이로 인해 연루 의혹이 해소됐음에도 불구하고 근거 없는 의혹을 지속하는 것은 고질적인 네거티브 수법”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서 시장은 엘시티 비리 의혹에 연루되지 않았고, 검찰 수사를 통해서 연루되지 않았음이 증명되었는데 (여권에서)계속 연루된 것이 아니냐고 의심하니까 괴롭고 억울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대표적 친박 인사 꼬리표…정면 돌파?


서 시장이 대표적 친박 인사였다는 점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불리하게 작용될 소지가 높아 보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최순실과 함께 국정을 농단한 혐의로 파면·구속 됐고, 여권은 보수정권 9년을 청산해야 할 적폐로 규정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표적 친박 인사라는 꼬리표는 서 시장에게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게 부산 정가 안팎의 시선이다.


이러한 지적에 서 시장 측은 “친박이니, 친이니, 친노니, 친문이니 하는 식으로 분류하자면 서 후보는 친박”이라며 “선거 때마다 그렇게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하고 박 전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크게 내걸더니 이제 와서 ‘내가 언제 친박이었냐’고 하는 사람들도 있던데, 서 시장은 단 한 번도 친박이라는 사실을 부인하지 않았다”며 정면 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서 시장 측은 이어 “그런데 그 사람 자체로 평가하지 않고 박 전 대통령과 얼마나 가까웠는지에 근거해서 적폐로 모는 것은 진보 쪽에서 그렇게 싫어하는 연좌제가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과거 본인들이 연좌제의 피해자였다고 하면서 왜 정권을 잡자마자 적폐 청산이라는 핑계로 연좌제를 도입하는가”라고 반문하며 “내로남불식 사고방식의 전형”이라고 쏘아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