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소비자연맹은 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선거공약 이행 우수지방자치단체 시상식을 개최했다.

[스페셜경제=김영일·김은배 기자]선거감시와 의정감시, 공약이행 평가단체인 법률소비자연맹의 전국지방자치모니터단(이하 법률연맹)이 2일 6·13 지방선거에 앞서 유권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이행 여부를 공개하고, 공약이행 우수지방자치단체 시상식을 개최했다.


법률연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전국226개 지역(유고지역 제외 209개) 기초자치단체장의 선거공약(13,436개) 이행여부를 공개했다.


법률연맹은 “상근 모니터위원과 분야별 전문가, 소상공인, 대학생·청년연합 등이 선거공약 이행여부를 조사·분석하는 평가작업을 통해 지방선거에 앞서 유권자 정보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김대인 법률연맹 총재는 “민주주의의 꽃이 선거라면 공약은 선거의 꽃인데, 공약은 유권자 판단·선택의 최고 중요한 기준임에도 ‘지키지 않아도 그만’이었기 때문에 포퓰리즘적 선거공약이 남발됐다”며 “유권자는 선거공약이 예삭확보와 실행가능성이 있는 공약인지 등 공약의 충실성을 살펴야 하고, 당선 이후에는 공약을 제대로 실천하는지를 감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류연맹은 기초자치단체장 선거공약 이행여부를 공개함과 더불어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유재중 의원과 공동주최로 선거공약 이행 우수지방자치단체(광역 3개, 기초57개)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약대상 수상 광역단체장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서병수 부산시장,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이 이름을 올렸다.


원희룡 지사의 경우 법률연맹이 평가한 공약이행 점수에서 76.27점을 얻어 1위를 기록했다. 이어 73.96점은 얻은 서병수 시장이 2위, 72.10점을 얻은 이춘희 시장이 뒤를 이었다.


기초단제장 부분에서는 황명선 충남 논산시장이 84.41점을 얻어 1위를 기록했다. 윤순영 대구 중구청장(83.60)이 뒤를 이었고 이진훈 대구 수성구청장(83.51)이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법률소비자연맹이 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개최한 선거공약 이행 우수지방자치단체 시상식에 참석한 서병수 부산시장(좌측)과 원희룡 제주지사(가운데).
법률소비자연맹이 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개최한 선거공약 이행 우수지방자치단체 시상식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이 수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