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제주도 원희룡 지사 후보는 2일 제주도 난개발에 대한 책임에 대해 “소방수에게 화재 책임을 묻는 것”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이날 원 지사 후보 캠프는 논평을 통해 “제주드림타워 초고층 허가, 중산간 지역 개발사업 허가, 주상절리 부영리조트 개발 허가 모두 전임 도정에서 이뤄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민선 6기 도정 4년은 부동산 투기와 난개발 세력에 대항해 힘겹게 싸워온 시간”이라면서 “이전 도정으로부터 이어진 제주 난개발을 막고 제주 가치를 미래에 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투자유치 3원칙 정립, 드림타워 층수 제한, 중산간 보전 가이드라인 발표, 제주 농지관리 강화 운영지침 마련, 수변경관지구 지정 등이 난개발 방지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에 따르면 콘도 분양허가 건수가 실제 지난 2013년 667건에서 2015년 111건, 2017년 37건으로 급감했다.


이에 대해 “현재 제주 난개발은 급한 불을 끄고 이제 겨우 설거지를 마친 상태”라며 “녹색당 고은영 후보가 진정 제주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난개발 세력에 대항해 함께 싸워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고 후보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원 후보가 도지사 당선 직후에는 드림타워와 카지노 입점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했지만 드림타워는 고도만 낮췄을 뿐 면적은 똑같이 허가돼 건설 중”이라고 꼬집었다.


고 후보는 원 지사 후보의 도정 당시 개발 행위 허가 건수가 2013년 5727건에서 2016년 1만229건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난 점을 지적하고 “온 제주 구석구석이 공사판이 돼 도민 피로감이 높아진 이유”라며 “부동산과 도시계획에 대한 원 도정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