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는 2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별보좌관의 ‘주한미군 철수’ 발언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분명히 문정인 특보 주장이 본인의 생각과 다르고, 앞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입장과 다르다고 한다면 즉각 해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도대체 문정인 특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특보인지 김정은 위원장의 특보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규탄했다.


그는 “사실 대한민국은 주권국가라 언젠가는 미군의 주둔이 없이 언젠가는 자주국방을 이룩하는 것이 우리나라 국민의 꿈이고 자긍심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현실여건은 평화협정을 맺든 종전선언을 하든 미군이 주둔하지 않는 대한민국에 연속적인 평화와 안전문제는 보장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문 특보는 전월 30일(현지시간) 미 외교전문지인 ‘포린 어페어스’에 보낸 ‘남북 정상회담의 진전과 약속’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 주둔이 정당화되기 어렵다”는 발언을 해 논란을 낳았다.


북미정상 회담과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논란이 거세지자 문 대통령은 이날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선을 그었고 추 대표도 “평화협정을 해도 주한미군의 국내 주둔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밝힌다. 국민도 냉철히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은 직접 문 특보에게 전화를 걸어 “문 대통령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 달라”고 하기도 했다.


박 대표는 “2000년 김대중·김정일 두 정상끼리 확약할 때도 김정일 당시 북한 위원장은 평화협정이 체결돼도 주한미군의 주둔은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는 김대중 前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이 주한미군 철수와 같은 문제를 거론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며 “이 이야기는 주한미군 철수를 이야기하게 되면 평화협정 체결도 어려워지고 비핵화도 어려워진다는 점을 암시함으로써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그 맥락과 문정인 특보와는 전혀 다르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그런데 오히려 북한에서 주장도 하지 않는 미군 철수를 우리나라 대통령 특보라는 사람이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이 주둔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이번 남·북정상회담, 또 평화협정 체결할 때 주한미군 철수하라고 북한에 던지는 메시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규탄했다.


그는 그러면서 “결국 평화협정이 주한미군 철수로 연결이 된다면 그건 진정한 평화협정이 될 수 없다는 측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문정인 특보에 대한 즉각 해임조치를 거듭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