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제1야당 자유한국당 측에서는 홍준표 대표의 ‘위장평화쇼’발언이 문제가 됐다면 정부여당 측에선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별보좌관의 ‘주한미군 철수’ 발언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에 문재인 정부 실세로 불리는 임종석 청와대 실장이 직접 전화를 거는 장면까지 연출되고 있다.


현재는 ‘판문점 선언’에 구체적 사항까지 적시된 것은 아니지만, ‘완전한 비핵화’가 명시 되고 남북이 종전선언 또는 평화선언을 추진키로 하면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과가 고평가 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 국면에 돌입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같은 성과는 여당 더불어민주당에게 큰 힘을 실어 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홍준표 대표의 ‘위장평화쇼’ 발언은 보수 쪽에 도리어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문제는 홍 대표 발언으로 코너에 몰린 한국당 못지않게 여권에서도 이에 못지않게 문 특보가 등장해 ‘주한미군 철수’ 발언으로 다 된 밥인 남북성과에 재를 뿌렸다는 것이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물론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한 목소리로 진화에 나서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문 특보는 전월 30일(현지시간) 미 외교전문지인 ‘포린 어페어스’에 보낸 ‘남북 정상회담의 진전과 약속’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 주둔이 정당화되기 어렵다”는 발언을 해 논란을 낳았다.


이에 현 정권 실세로 불리는 임 실장이 이날 오전 직접 전화로 “문 대통령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 달라”고 했다는 것이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으며 문 대통령도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라며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고 전했다.


추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평화협정을 해도 주한미군의 국내 주둔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밝힌다. 국민도 냉철히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6·15 남북정상 선언에서도 양 정상 간에 주한미군 철수는 있을 수 없고, 주한미군은 국내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양해가 있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당초 문 특보는 송영무 국방부장관과 설전이 벌어졌을 때도 청와대가 문 특보의 손을 들어주는 등 정부의 핵심인사로 손꼽히고 있다. 아울러 그가 정부의 공식 발표 전에 말한 ‘한미연합 훈련 일정’ 등은 실제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비선논란’까지 불거지기도 했다.


정부여당도 그간 적극적으로 문 특보를 자제시키지 않았기에 이번 조치는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에 실제적으로 문 특보를 자제시키려는 의도는 없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로 지방선거 승리까지 이끌 수 있는 상황에서 자칫 정상회담 성과를 깎아내릴 수 있는 문 특보의 논란을 일단 진화하고 보자는 것 아니냐는 견해다.


아울러 당면과제인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도 오해 소지가 있는 문 특보의 발언과 잠시 선을 그어두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