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근로자의 날인 지난 1일 서울 중구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에서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을 맡고 있는 문정인 특보가 언론 기고를 통해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지속적인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한데 대해,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2일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그가 문 대통령의 뜻을 미리 밝힌 것이 아닌가 싶어 더 심각하게 걱정한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현 단계에서 어떤 형태의 주한미군 감축이나 철수를 거론하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안 후보는 “(주한미군 철수는)결코 진보·보수의 문제가 아니며 대한민국의 안보 문제”라며 “북한의 핵무기가 되돌릴 수 없도록 완전히 폐기됐다는 사실이 검증되는 순간에서야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이어 “주한미군을 한반도 남쪽에서 임시로 주둔하고 있는 미국 군 병력 정도로 이해해선 안 된다”며 “주한미군은 현재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축이자 북한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동력이고 동시에 대한민국 경제 기반인 국제적 신뢰를 떠받치고 있는 기둥”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백악관 일부 인사들이 주한미군을 한미무역 협상 카드로 쓰려는 움직임에도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주한미군의 감축 혹은 철수는 한미동맹 자체를 흔드는 것으로 결코 한미무역불균형과 연계시켜서는 안 되는 높은 차원의 문제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일부 우리 정부인사들 중에서도 주한민군의 감축과 철수를 북한을 회유하는 카드로 쓸 수 있다고 보는 움직임이 감지된다”며 “이것은 국가의 안보를 걸고 외양적 평화를 얻으려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