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자유한국당 김태호 경남지사 예비후보는 ‘판문점 선언’으로 불리는 4·27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같은당 홍준표 대표가 ‘주사파, 자발적 무장해제, 김정은 일가 미화’등의 표현을 사용함에 따라 역풍이 부는 것과 관련 “다소 너무 나가셨다는 느낌도 든다”며 자신의 입장과 선을 그었다.


김 후보는 MBC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같이 밝힌 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 적지 않은 국민의 뜻도 대변하고 있다고 본다. 비핵화 없이는 실제 평화체제 이행은 불가능하다는 그런 상식적인 우려도 저는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홍 대표의 발언과 다소 거리를 두면서도 보수진영의 기조를 흐트러뜨리지 않는 중간지점에 자신의 입장을 위치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후보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한반도 평화의 문제는 여야가 따로 없고 보수 진보도 따로 없다고 본다. 진짜 힘과 지혜를 합쳐야 된다”며 “저는 그런 면에서 홍준표 대표도 이 문제만큼은 초당적으로 협력할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보고, 대통령께서도 야당의 목소리에 귀를 좀 더 기울이고 홍 대표의 그런 발언에 깊은 뜻에 대해서도 좀 더 존중해줄 자세를 갖는 게 좋다,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국회 비준동의와 관련해 홍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발언이 차이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도부와 여러 가지 조율이 필요하고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는 건 조금 우려도 된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 조율이 특히 컨센서스가 이뤄져야 될 민족의 문제에 대해서 조금 더 신중하게 조율이 필요하다, 이런 생각을 갖고. 물론 국회 비준 여부 같은 문제도 법률적으로 더 살펴봐야 된다”면서도 “어차피 칼자루를 쥔 건 대통령”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께서 트럼프 대통령이나 김정은 위원장을 최선을 다해서 설득해 오지 않았느냐”며 “그런 차원에서 그냥 수로 밀어붙인다, 이런 개념보다 조금 더 의회 쪽에 특히 야당 쪽 설득을 좀 주문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등 지방선거 출마 후보끼리 당 지도부에 의견전달 의도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후보자와 당 지도부 간에 그런 그 조율의 과정을 거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저도 오늘 중앙당과 이런 내용에 대해서 좀 상의를 해볼까 생각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후보들간의 사전 논의가 있느냐’는 추가 질문엔 “아직까진 없다”면서도 “당장이라도 전화를 하고 서로 상의해 볼 계획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당 내부적 문제 뿐 아니라 야권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말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완전한 비핵화 부분이)선언적 의미만 있고 실질적인 행동에 대한 로드맵은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느냐. 또 이 비준 문제는 국가나 국민에게 중대한 재정적 부담을 지우는 면도 있다”며 “이런 면에 대해선 충분히 그런 과정에 어떤 투명성이 중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금만 집행되고 비핵화가 실현되지 않는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려할 부분이 많이 있다”며 “그래서 분명한 비전과 목적, 로드맵이 나와야 된다, 선언 자체는 누구나 존중하지만 이후의 과정에 대해선 정말 섣부른 판단이나 미리 이렇게 예단해서 너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이것도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또 국가와 민족, 특히 비핵화에 도움이 되는 그런 절차나 과정이 있다면 저는 여야가 따로 없고 보수 진보가 따로 없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후보는 ‘지방선거 맞수인 민주당 김경수 의원과의 지지율 격차’에 대해선 “상당히 어렵다. 또 제가 지금 야당이고 도전자 입장 아닌가. 6년 전에도 실제 근소한 차이로 제가 국회의원 선거에서 이겼었다”며 “제 전략은 하여튼 절박함과 진정성 이게 유리한 전략이다. 하여튼 뜨겁게 뛰어야겠다. 하루에 땀을 두 번 정도는 옷을 적셔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