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현대자동차가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서 자사주를 소각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노조가 이에 대해서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27일 현대차 측은 공시를 통해서 보통주 661만주, 우선주 193만주 등 854만주의 이익을 소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현대차가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은 지난 2004년 이후 14년만에 일이다.


자사주 매입이나 소각은 배당과 함께 대표적인 주주환원 정책 가운데 하나다. 주식 시장에서 자사 주식을 사들여서 이를 소각할 경우, 전체 주식의 수가 줄고 남은 주식의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이익은 주주의 몫으로 돌아간다.


현재자 측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 5600억원에 추가 매입 4000억원 등 총 9600억원 규모를 소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서 노조 측은 “누구를 위한 자사주 소각 결정인가”라며 “수소전기차 ‘넥쏘’의 수소충전소 286곳(1개소 당 35억원 추산시)을 신설할 수 있는 엄청난 비용인데 먹거리 마련을 위한 미래 투자개발과 인프라 구축은 하지 않고 외국계 투자전문사 우호지분 확보에 힘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는 올해 단체교섭 초반부터 자신들의 뜻대로 관철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경고하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앞서 노조 측은 단체교섭 상견례를 시작으로 해 올해 교섭을 이어나갈 것을 지난 26일 요구했다.


그러나 현대차 측은 경영 상황 악화 등으로 인해서 난색을 표했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5.3%(11만 6276원) 인상과 함께 협력업체 납품단가 보장을 골자로 한 임금 협상 요구안을 마련했다.


이에 대해서 노조 측은 “사측이 올 1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으로 하락했다는 문자를 발송했다”면서 “그로부터 하루도 지나지 않아 자사주 소각 결정을 한 데 대해 분노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서 현대차 측은 자사주 소각 결정의 경우는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온 주주가치 제고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