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9일 부산 강서구 강서실내체육관에서 '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 시민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와 시민·자원봉사자·시민단체 등 50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범시민추진위는 2030부산등록엑스포 국제행사 타당성조사(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결과와 360만 부산시민의 유치 의지를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서병수 부산시장의 역점사업인 2030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에 여당과 정부가 힘을 보태는 모양새다. 정부여당이 부산 등록엑스포 국가사업 지정 관련 당정협의를 개최한 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여당이 숟가락을 얹으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기획재정부는 지난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30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를 위한 당정협의를 열고 국가사업 지정 여부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 자리에서 “200년 월드컵과 평창동계올림픽에 이어 2030 부산 등록엑스포를 유치한다면 국력을 높이고 국토균형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며 “2030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에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은 “등록 엑스포는 세계 3대 이벤트 중 하나로 엑스포가 우리나라에 유치되면 우리나라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공할 것”이라며 “등록엑스포를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절차를 마련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긴밀한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의 역점사업으로 꼽히는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 및 국가사업화 추진에 당정이 힘을 보태면서 국가사업 승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여권 안팎에서는 오는 30일 기재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에서 부산 등록엑스포를 국가사업으로 지정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 사업이 국가사업으로 지정되면 추진 주체는 부산시에서 정부로 전환된다.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 및 국가사업화 공과 놓고 여야 기 싸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정이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에 적극 나섬에 따라 공과를 둘러싼 여야의 팽팽한 기 싸움이 연출될 것으로 보인다.


그도 그럴 것이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 사업은 2014년 7월 서병수 부산시장(자유한국당 소속)이 자신의 임기 내 등록엑스포 유치를 위한 정부 승인을 약속하면서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이어 2015년 7월 서병수 시장과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5명이 공동위원장을 맡는 등록엑스포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출범됐고, 그 해 12월에는 부산시 장기 시정계획에 반영됐다.


2016년 4·13 총선에서는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공약으로도 채택됐으며, 지난해 1월과 2월에는 서 시장이 당시 유일호 기재부 장관에게 등록엑스포 유치를 건의하기도 했다.


서 시장의 건의로 기재부는 그 해 3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등록엑스포 국제행사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맡겼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지난해 7월에는 서 시장이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에게 등록엑스포 유치를 건의하기도 했다.


서 시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올해는 우리 부산시민들이 열망해 온 2030 부산 등록엑스포를 국가사업으로 추진 결정을 하는 아주 중요한 해”라며 “저성장시대를 돌파할 국가적인 메가 이벤트가 반드시 필요한 시기라 정부 승인은 무난하리라 믿는다”며 등록엑스포 국가사업화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부산 미래 발전과 대한민국 재도약을 위해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에 시민 여러분과 함께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 및 국가사업화는 서 시장이 역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이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여당이 당정협의를 여는 등 등록엑스포 유치 및 국가사업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익명을 요구한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부산 등록엑스포 국가사업 승인 및 유치를 위해 부산시와 정부여당이 힘을 모으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다만,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라는 공약을 지키기를 위해 줄곧 노력해왔던 것은 서병수 시장인데, 지금껏 갈지자 행보로 어깃장을 놓던 민주당이 이제 와서 자신들의 치적인양 하는 건 말이 않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다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을 얹으려는, 뭐 그런 것 아니겠나”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