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의 규제 완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금융위원회가 모바일 결제 활성화를 위해 소득공제 혜택 등 인센티브 도입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모바일 결제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해 모바일 간편결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간담회에는 핀테크최고책임자, 금융서비스국장, 중소서민금융정책관, 금감원 IT·핀테크전략국 선임국장, 금융회사, 핀테크 기업 등이 참석했다.


김 부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최근 모바일을 이용한 간편한 결제가 보편화되어 현금 없는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온라인 시장에서는 이미 지문, 홍채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통해 모바일 간편결제 방식이 활성화된 상황이며 지난해 12월 기준 국민 5명중 1명은 간편결제를 이용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오프라인 시장은 아직 규모가 크지 않고 결제망이 잘 갖추어져 있는 신용카드 기반으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김 부위원장은 “가맹점은 저렴한 수수료를 부담하고 소비자는 간편결제가 가능한 모바일 결제 활성화 여건을 조성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기존의 모바일 간편결제 관련 규제를 폐지·조정함으로써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결제수단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위는 금융회사·핀테크 기업이 추진 중인 계좌 기반의 앱투앱 방식 등 혁신적인 모바일 결제 방식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앱투앱’이란 스마트폰 앱을 통해 QR코드 등을 읽어 이용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결제금액이 이체되는 시스템으로 카드 결제대행업체를 거치는 기존의 방식에 비해 수수료를 없애거나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간담회에서 금융위는 국내 모바일 결제가 국제 수준에 비해서 손색이 없도록 규제 완화와 제도적 지원을 위한 건의사항을 금융회사, 핀테크 기업으로부터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