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한미외교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드루킹 게이트’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을 넘어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묵인 의혹으로 파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25일 “윤영찬 (전 네이버)부사장이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 영전이 여론 조작 묵인·방치·협조에 대한 보은인사라면 즉각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윤 수석의 청와대 영전을 지적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여론 영향력 갑중의 갑인 네이버 부사장이 대선 직전, 유력 대선 주자 캠프 SNS 본부장으로 직행한 것은 명백한 부당거래이자 권력-포털 유착”이라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장 수석대변인은 “권포 유착의 상징 된 윤영찬 수석은 네이버 부사장 시절 불법 여론 공작 진행 상황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있었는지, 알고도 이를 묵인·방치·협조한 것인지, 대선 캠프에서는 네이버와 어떤 공작을 벌였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사법기관의 수사를 촉구했다.


아울러 드루킹 김동원 씨의 측근 서유기 박모 씨가 ‘네이버가 댓글 여론 조작을 방조한 측면도 있다’, ‘네이버가 회원들에게 1인당 아이디를 무한정 보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댓글 공감 클릭에 부당하게 개입할 여지를 부여했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한데 대해선 “대한민국 인터넷 공간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네이버가 수백 대의 휴대전화를 동원해 수천 개의 아이디를 조작하며 벌인 여론 공작 범죄를 사실상 묵인·방조했다는 것”이라며 네이버의 책임론을 부각했다.


그러면서 “네이버라는 컨트롤타워에서 여론 공작 진행 상황을 훤히 들여다보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면 네이버는 인터넷 포털이 아닌 여론조작 포털”이라며 “장막 뒤에서 여론조작의 권력을 쥐고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민주주의를 기만한 네이버에 대한 전면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