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남북정상회담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게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취재진들에게 “이번 회담에서 남북 연락사무소를 두는 방안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안할 남북 연락사무소는 특정 사안이 생겼을 때 남북이 모이는 형태가 아니라 남북 관계자가 상시로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며 소통하는 상설 기구를 의미한다.


남북이 2005년부터 2010년까지 개성공단에서 운용한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와 유사한 형태다.


문 대통령이 공동사무소 설치를 제의할 경우 그 장소는 판문점이 될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다른 고위 관계자는 “공동사무소는 한반도 긴장 완화 등을 위해 충분히 좋은 일”이라며 “서울이나 평양보다는 판문점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단계적으로 보자면 공동 연락사무소가 1단계, 남북 각자 지역에 주재하는 사무소 설치를 2단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 정상이 어느 주제를 어디까지 말할지는 정상회담장에 들어설 때까지 알 수 없다”면서 “특히나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이행 방법에 대해서도 어느 수준에서 얘기가 오갈지도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은 지난 17일 남북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할 때에도 “이번 회담의 평가에 따라 정상회담의 정례화와 정상회담과는 별개로 판문점 회담이 정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여부가 굉장히 저희들한테는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남북정상회담 정례화를 통해 군사적 긴장 완화 말고도 비핵화 이행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는 의례적인 남북대화를 넘어 실질적인 남북대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전초 작업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