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 허커비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북한 김정은이 함경북도 풍계리에 있는 핵실험장 폐기를 선언하면서 오는 27일 개최되는 남북정상회담과 5월~6월께 예정된 미북정상회담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백악관은 23일(현지시각) 완전한 비핵화를 분명한 목표로 제시하면서 이를 위한 북한의 구체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하지 않더라도 제재 해제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분명한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라며 “완전하고 전면적인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 조치가 취해지는 걸 볼 때까지 최대 압박 작전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구체적 조치를 볼 때까지 제재는 해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나아가 “우리는 북한 말을 곧이곧대로 믿지 않으며, (북한의)몇 가지 조치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취해지는 걸 봤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면서 “과거 행정부들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과거에 실패했던 점진적 비핵화 방식을 일축함은 물론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보다 더 구체적 조치를 취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최대 압박을 지속할 것이란 경고로 읽힌다.


익명을 요구한 백안관 관리도 이날 미국의 소리(VOA)에 “과거 (비핵화)협상에서 사용된 점진적이고 단계적 접근은 모두 실패했다”며 “미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영구적인 폐기를 추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단계적 비핵화)조치를 취할 때마다 보상해 줄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미 국무부도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대북 압박을 지속할 것이며, 비핵화 협상에서도 점진적·단계적 접근은 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FRA)에 따르면 존 설리번 미 국무부 장관 대행은 이날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 회의에서 “북한이 비핵화를 할 때까지 북한에 대한 외교적, 경제적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전날 회의에서는 국무부 고위 관리가 과거 북핵 협상에서 미국이 시도했다가 실패한 점진적, 단계적 접근은 하지 않을 것이라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