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물론, 거래량마저 감소하며 지방 주택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이에 따라 주택시장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3일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세종, 부산 해운대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한 지방의 주택시장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집값의 하락폭이 두드러지는 지역은 경남지역으로, 경남 창원시와 거제시의 경우 3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각각 5.66%, 7.11% 하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역의 주력산업이었던 조선업의 불황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조선업이 몰락하면서 젊은 직장인들이 지역을 이탈함에 따라 인구가 감소해 주택의 실수요가 줄어들게 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규공급량은 늘어나면서 최근 분양한 아파트의 청약경쟁률은 0.67대1로 저조해 미분양 아파트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부권도 마찬가지다. 수도권 남부지역마저 집값 하락, 미분양 아파트 증가로 주택시장이 침체됐다. 특히 충남 천안시 서북구 주택 가격은 1년 새 3% 가량 떨어졌고, 충북 청주시 서원구도 2% 가량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지방은 기반산업 침체로 인한 인구 이탈 및 성장률 둔화 등으로 주택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며 “이에 대한 고려 없이 입주 물량이 늘어나고 주택 시장 규제가 강화된다면 거래량이 더욱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지방 주택시장의 하락세가 지속될 경우 주택가격 대비 대출비율인 LTV가 높아지면서 대출자의 상환 능력이 떨어져 은행의 건정성이 악화될 것이라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지역경제를 받쳐주던 산업들이 몰락하면서 최근 3년 동안 주택가격 하락세가 이어졌다. 이에 따라 현재 주택가격은 10년 전과 비슷한 수준까지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3년 전 가격을 기준으로 대출받아 집을 구매했을 경우 대출금 갚고 나면 남는 것이 없는 ‘깡통주택’이 된 것이다.


이에 대해 금융권 관계자는 "새 정부가 DTI 및 LTV 규제를 강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에 적용되기에는 적절한 시기를 놓친 것으로 보인다"며 "은행 건전성에 대한 대책 마련과 함께 지역경제 전반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