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에서 10년 전 교수의 학생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사안과 관련, 교육부가 특별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앞서 경북대학교가 10년 전 교수의 학생 성폭력 사실을 조직적으로 은폐·축소했다는 폭로가 나온 것과 관련해 교육부가 실태 조사에 나선다.


23일 대학가에 따르면 최근 경북대에서도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가 나왔다.


지역 여성단체인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최근 경북대 성희롱·성폭력대책위원으로 일하는 모 교수가 10년 전 대학원생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해 피해자가 이를 주임 교수 등에게 알렸음에도 사후 조치가 없었다고 폭로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대학 측이 성추행 등 피해 사실을 조직적으로 은폐·축소하는 한편, 피해 학생에게 회유나 협박까지 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학교의 부당 개입 의혹마저 불거졌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경북대 민주화 교수협의회는 최근 성명을 내고 “전형적인 권력형 성폭력 사건으로 보인다”며 “이는 경북대가 성폭력 환경을 수수방관해 왔다는 명백한 증거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상곤 부총리 단장 ‘교육 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 실태 조사


이에 교육부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의 경북대 실태조사 착수 사실을 알렸다. 교육부는 앞서 ‘미투 운동’ 관련 지난달 서울예술대학교와 명지전문대학교의 실태조사에 나선 바 있다.


추진단은 23~24일 사흘 간 경북대에 5명가량의 직원을 파견, 의혹이 불거진 성폭력 사안에 대한 전반적 점검에 나선다. 특히 의혹이 제기된 교수가 성평등센터장에 오른 경위 등에 초점을 맞출 전망이다.


김상곤 단장은 “교수-대학생 등 학내 권력관계에 따른 성범죄 및 이를 은폐·축소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며 “해당 교수 중징계 요구와 수사의뢰 등 강력한 조치와 함께 사안에 대한 은폐·축소 관련자의 책임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0년 전 성추행 사실이 불거진 경북대는 그동안 사실상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언론의 의혹 제기에 부랴부랴 최근 담화문을 발표, 해당 교수를 보직해임 하는 등 ‘뒷북 행정’에 나서며 여론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