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보좌관과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된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 씨 측 간 인사청탁 관련 금전 거래 정황이 드러났다.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분류된 김경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보좌관과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된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 씨 측 간 인사청탁 관련 금전 거래 정황이 드러났다.


22일 <한국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19대 대선 경선 기간 김 의원과 김씨 사이에 오고간 휴대전화 속 메신저 대화가 추가로 공개됐고 김 의원이 김씨에게 인터넷 기사 주소를 보내 홍보를 직접 부탁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김씨는 오사카 총영사관 등 자신의 인사청탁이 거절된 뒤 김 의원 A보좌관에게 양측에 오간 돈 거래 관계를 언급, 텔레그램으로 협박성 문자를 보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A보좌관의 금전거래 사실을 인지하고 경남지사 불출마까지 고려했으나, 이미 변제됐고 대가성 또한 없는 채권채무에 불과하다고 판단, 결국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과 김씨 간 연결 정황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두 사람은 기존 알려진 텔레그램 외 또 다른 메신저 ‘시그널’을 통해서도 총 55차례 대화가 오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김 의원은 16번, 김씨는 39번 각각 먼저 메시지를 전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김 의원은 2016년 11월~2018년 3월 기간 텔레그램으로 김씨에게 전송한 메시지 14건 중 10건이 인터넷 기사 주소(URL)였다.


이 가운데 4건에는 “홍보해주세요“ 등 대화 2건과 문재인 당시 후보 외신기자 간담회 일정, ‘답답해서 내가 문재인 홍보한다’는 제목의 유튜브 링크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이 같은 메시지에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경찰은 김씨 등이 올해 3월 기사 6건에 대한 댓글에 네이버 아이디 205개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 공감 수를 조작한 정황도 추가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