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통신은 전날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핵실험을 전면 중단한다는 결정을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이는 비핵화를 향한 첫 행보에 나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21일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핵실험을 전면 중단한다는 결정을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전원회의에서 ‘경제 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의 위대한 승리를 선포함에 대하여’란 이름의 결정서가 만장일치로 채택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결정서엔 “핵시험 중지를 투명하게 담보키 위해 공화국 북부 핵시험장을 폐기할 것”이라며 “주체107(2018)년 4월 21일부터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켓(ICBM) 시험발사를 중지할 것”이란 내용이 포함됐다.


북한은 지난 2006년부터 총 6차례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핵실험을 해왔다. 이는 사실상 핵폭탄 제조 기술을 이곳에서 확보했다는 게 전문가 중론이다.


결국 이처럼 북한 핵개발의 원류로 평가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한 것은 핵개발을 위한 단순 시간끌기용이 아닌 전략적 선택에 따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앞서 세라 샌더스 미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달 9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구체적 조치와 구체적 행동을 보지 않고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북한 압박에 나선 바 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핵개발의 전 공정이 과학적으로, 순차적으로 다 진행됐다”면서 “핵무기 병기화 완결이 검증된 조건에서 이제는 우리에게 그 어떤 핵시험과 중장거리, 대륙간탄도로켓 시험발사도 필요없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에 따라 북부 핵시험장도 자기의 사명을 끝마쳤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달 초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당시 ‘대화가 지속되는 동안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 전략도발을 재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앞서 밝혔던 입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아울러 전원회의의 경우 “당과 국가의 전반 사업을 사회주의경제건설에 지향시키고 모든 힘을 총집중하겠다”는 말도 나왔다.


이에 기존 핵·경제 병진노선의 완수를 선포하는 한편, 향후 ‘경제건설 총력 집중’을 새로운 기조로 채택한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