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구소 홈페이지 화면.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냈던 홍일표 청와대 정책실 선임행정관의 부인인 장모 씨(감사원 국장)가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국제관계대학원 산하 한미연구소에 이메일을 보내 자신을 방문연구위원으로 받으라고 종용했던 사실이 전해진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20일 “홍일표 행정관의 부인이 한미연구소 방문연구원 선발 과정에서 남편과 자신의 지위를 이용한 갑질 로비를 폈다는 정황들이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남편과 자신의 지위를 이용한 갑질 선발 로비라 할 수준”이라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홍 행정관의 부인)장모 국장이 한미연구소 측에 보낸 지원 이메일에는 마치 자신이 남편을 설득해 한미연구소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식의 내용이 담겨있고, 또 감사원을 들먹이며 자신을 선발할 것을 종용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이어 “19대 국회 때 김기식 전 의원은 한미연구소 운영과 관련해 여러 문제를 지적했는데, 당시 김 의원의 보좌관이었던 홍일표 행정관은 청와대에 입성해서도 한미연구소의 구재회 소장 교체를 요구하는 등 한미연구소 문제에 깊숙이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신 원내대변인은 “이런 상황에서 부인인 장모 국장이 지원서에 한미연구소 문제를 중재할 수 있을 것처럼 말한 것은 선발을 조건으로 로비를 펼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앞으로는 압박, 뒤로는 갑질 로비를 벌인 것”이라고 질타했다.


나아가 우리 정부의 예산지원 중단으로 한미연구소가 오는 5월 문을 닫기로 한데 대해서는 “현 정부의 부당한 압력 의혹에 따른 폐쇄 결정은 공공외교의 후퇴를 만든 외교참사”라며 “그 이면에 청와대 행정관 부인이 연구원 채용을 압박하는 파렴치한 행위가 있었다는 것은 외교적 수치”라고 직격했다.


청와대를 겨냥해서는 “장모 국장의 청탁 선발 의혹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도 문제였다. 정당한 국비 연수인 양 덮기 급급해 했다”며 “청와대가 내 편은 절대 선이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으니 남의 속에 티끌을 봐도 자기 눈앞의 대들보를 보지 못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이 뒤늦게 진상조사를 위한 감찰에 착수했다고는 하나, 청와대의 눈치를 봐 덮어주기식 결과를 발표할 거라면 차라리 안 하니만 못하다”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이 문제 역시 김기식 특검을 통해 진실을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특검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