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박선욱 간호사 사망사건과 관련해, 사건 재조사와 명예회복을 촉구 및 간호사 노동 처우 개선을 위해 공동대책 위원회가 출범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고(故) 박선욱 간호사 사망사건과 관련해, 사건 재조사와 명예회복을 촉구 및 간호사 노동 처우 개선을 위해 공동대책 위원회가 출범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박씨에 대한 산업재해를 신청하고 정부와 병원에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대책 위원회에는 간호사연대·건강권 실현을 위한 행동하는 간호사회·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의료연대본부·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원·노동자연대 등이 참가했다.


이날 대책 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박선욱 간호사의 죽음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라며 “고인을 죽음으로 몰아간 책임자와 시스템에 대한 법적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우선 경찰의 재수사와 박 간호사의 산업재해보상을 추진하고, 병원을 대상으로 민형사상 소송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박선욱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와 서명운동, 국제간호사의 날 집회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가운데 서울아산병원 측은 박 간호사의 사망 이후 병원을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태스크포스( TF)를 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TF는 노동조합을 포함한 병원 내 각 부서가 참여했고, 약 3-4주간 현장 직원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개선안에 반영했다는 게 병원 측 설명이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신입 간호사였던 박선욱 씨는 지난 2월 15일 병원 근처 아파트에서 투신해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고인의 자살과 관련해 '병원 내 태움 문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서울 송파경찰서 측은 "고인의 죽음과 병원 내 괴롭힘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며 태움 가해에 대해 '혐의 없음'으로 수사를 종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